[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건설, 현대글로비스 등 현대차그룹 6개사가 ‘2023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지수(DJSI)’ 평가에서 ‘월드(World) 지수’에 편입되며 세계 최고 수준의 ESG 성과를 인정받았다.DJSI는 세계 최대 금융정보 제공기관인 ‘S&P 다우존스 인덱스’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 ‘S&P 글로벌 스위스 SA’가 매년 기업의 ESG 성과를 평가해 발표하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지표다.이번에 획득한 ‘DJSI 월드’는 평가 대상인 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2500개 기
[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포르쉐 AG가 독일 역사 상 가장 큰 규모 중 하나로 기대를 모은 기업공개(IPO) 이후 첫 해 성공적인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포르쉐 AG 이사회 회장 올리버 블루메는 “성공적인 IPO 실적은 포르쉐의 고객, 주주, 및 직원 모두에게 이익이며, 높아진 기업 자율성과 유연성을 통해 신속하게 비즈니스 우선순위를 선택하고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이는 역동적이고 도전적인 글로벌 환경에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포르쉐는 기업 상장 후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애플, 모빌아이와 개별적인 파트너십을
[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베트남 전기차 브랜드 빈패스트(VinFast) 미국 나스닥 주가가 22일(현지 시간) 급등하면서 시가 총액이 700억 달러(약 93조원)를 넘어섰다. 나스닥 상장 첫날 시가총액이 포드와 GM 그리고 BMW 등을 합친 것보다 많았던 빈패스트는 이후 급락을 거듭해 왔다. 빈패스트의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미국 환경보호국(EPA)에서 받은 인증 전비가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기 때문이다. EPA가 발표한 빈패스트 VF 9 Plus 버전은 291마일(468km), 에코 버전은 330마일(531km)로 1회 충전 주행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건설, 현대글로비스 등 현대차그룹 6개사가 ‘2022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지수(DJSI)’ 평가에서 ‘월드(World) 지수’에 편입되며 세계 최고 수준의 ESG 성과를 인정받았다.DJSI는 세계 최대 금융정보 제공기관인 ‘S&P 다우존스 인덱스’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 ‘S&P 글로벌 스위스 SA’가 매년 기업의 ESG 성과를 평가해 발표하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지표다.현대차그룹 6개사가 획득한 ‘DJSI 월드’는 평가 대상인 시가총액 기준 글로벌 2500개 기업 중 상위 1
폭스바겐그룹의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가 현지시간으로 29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에 입성한 가운데 거래 첫날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등을 누르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시가총액 4위를 기록했다. 포르쉐는 상장 첫날 독일의 9월 소비자물가가 70년 만에 최대폭인 10%를 치솟는 등 약세장 속에 공모가 82.50유로 대비 0.34% 오른 82.82유로로 거래를 마감했다. 이 결과 포르쉐 시가총액은 750억 유로, 한화로 105조원을 육박하며 메르세데스-벤츠(600억 유로), BMW(500억 유로), 스텔란티스(400억 유로)를 넘어
기아가 간판급 경차 '레이'의 상품성 개선 모델 '더 뉴 기아 레이(The new Kia Ray)' 신규 디자인을 공개하고 내달 출시 계획을 밝혔다. 출시 시점에 맞춰 상세 스펙이 공개될 신차는 전기차 버전의 재출시 등을 통해 기아 PBV(목적기반모빌리티) 시장 개척에 주요 볼륨 모델로 자리할 전망이다. 10일 기아에 따르면 신형 레이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의 네 가지 속성 중 하나인 ‘이유 있는 즐거움(Joy for Reason)’에서 영감을 받아 더욱 세련되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갖
시가총액 3000조원에 육박하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 애플(Apple)이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른 소프트웨어 시장 선점에 야심을 드러냈다. 애플이 최근 선보인 차세대 카플레이(CarPlay)는 차량 내 디스플레이를 활용해 일부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사용하던 기존 제한된 설정에서 차량과 더 긴밀한 통합을 통해 계기판과 공조 장치 등의 영역을 아우른 통합 소프트웨어로 발전했다. 여기에 더 나아가 향후 실시간 주행과 자율주행 시스템의 확장 가능성까지 내포하고 있어 미래차 핵심으로 떠오르는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드러낼
제2의 테슬라로 언급되며 화려하게 등장한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잇단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등 공급망 악화로 생산 목표치 하향 조정에 이어 주요 주주의 지분 매각 검토설이 제기됐다. 현지시간으로 8일, CNBC 등 외신은 리비안의 주요 주주인 포드와 JP모간이 주식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포드와 JP모간은 각각 리비안 주식 800만주, 1300~1500만주를 처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이 한 번에 시장에 풀릴 경우 매각 주식 총수는 2300만 주에 이를 전망
기아가 3일 오전 '2022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주주,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 사업 전략, 재무 목표 및 투자 계획을 공개했다.기아는 지난 2020년 선제적인 전기차 사업 체제 전환,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중장기 전략 'plan S'를 공개하고, 지난해에는 전기차 및 친환경 모빌티리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면 개편을 통한 '기아 트랜스포메이션'의 시작을 알린 바 있다. 여기에 이 날 발표한
지난달 주식 상장 이후 시가총액이 전통의 미국 완성차 브랜드 포드, 제네럴 모터스 등을 뛰어넘으며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킨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생산 목표 달성 차질이 예상되자 주가가 고점 대비 반 토막이 났다. 현지시간으로 17일, 뉴욕 증시에서 리비안은 전날보다 10.26% 하락한 97.70달러에 장을 마감한 이후 프리마켓에서 0.04% 추가 하락세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달 16일 주당 172.01달러로 최고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해 절반 가까이 줄어든 수치다. 리비안 주식이 100달러 선이 무너진 건 이번이
볼보자동차가 글로벌 비영리 환경단체, 탄소 정보 공개 프로젝트(CDP)의 2021년 기후 변화 대응 기업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 리스트에 올랐다. 지난 2000년 설립된 CDP는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공개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수자원 및 산림을 보호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앞장서고 있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다.올해는 110조 달러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는 590개 기관 투자자들과 협력해 전 세계 시가총액의 약 64% 이상을 차지하는 1만3000여개 기업의 환경 영향에 대한 데이터를 평가했다. 그 결과 볼보자동차는 배출가
제2의 테슬라로 언급되며 미국 현지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받은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당초 예상보다 높은 주당 78달러로 공모가를 형성한 뒤 뉴욕 증시 첫 거래에서 100.73달러로 마감하며 시가총액 8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는 전통의 미국 완성차 브랜드 포드, 제네럴 모터스 등을 뛰어넘은 수치다. 현지시간으로 10일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리비안은 전날 뉴욕 주식시장에서 첫거래 시초가가 106.75달러로 형성되어 공모가 대비 30% 넘게 뛰며 돌풍을 일으켰다. 이후 주가는 119달러까지 치솟으며
제2의 테슬라로 언급되며 미국 현지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받는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다음주 미국 주식 상장을 앞두고 성차별적 기업 문화로 구설에 올랐다. 현지시간으로 4일, CNBC 등 외신은 지난해 말 애스턴 마틴에서 리비안으로 이직한 로라 슈밥의 인터뷰를 인용해 "리비안은 내부적으로 여성 임원을 중요 회의에서 배제하는 등 성차별적 문화를 지녔다"라는 주장이 제기되며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고 보도했다. 로라 슈밥은 앞서 애스턴 마틴 미국 사업부 사장을 역임하고 재규어랜드로버에서 20여 년간 일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올 연말까지 'R1T' 전기 픽업 트럭의 고객 인도를 1000대로 전망했다. 지난 9월 미국 일리노이주 공장에서 본격 출고를 시작한 리비안 R1T는 테슬라 사이버트럭, GMC 허머 EV, 포드 F-150 라이트닝 등과 직접 경쟁이 예상되는 모델로 이들 중 가장 먼저 시장에 출시됐다. 현지시간으로 4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리비안이 지속적으로 생산량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R1T 전기 픽업의 경우 올 연말까지 1200대를 제작하고 이들 중 1000대를 고객에게 인도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또
제2의 테슬라로 언급되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다음주 뉴욕 주식 시장 상장을 앞두고 기업 가치가 600억 달러, 한화 약 70조원에 이르게 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일본을 대표하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혼다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어 포드와 유사한 수준이다. 현지시간으로 1일 CNBC,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은 리비안이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제출한 투자 설명서를 통해 주당 57~62달러, 1억3500만주를 공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공모가가 희망 범위 상단으로 책정되면 전체 공모액은 83억70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현지시간으로 25일 뉴욕 증시에서 전날보다 12.66% 급등한 주당 1024.86달러를 기록하며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가입했다. 시가총액 1조 달러는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을 시작으로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유한 기록으로 테슬라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처음으로 1조 달러 클럽 가입에 성공했다. 로이터 통신은 "테슬라가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가입한 최초의 자동차 회사가 됐다"라고 보도하고 AFP 통신 역시 "테슬라가 시가총액 1조 달러를 기록한 거대 플랫폼 기업 반열에 돌입했다"라고 전
테슬라 사이버트럭, GMC 허머 EV, 포드 F-150 라이트닝 등 미국 시장에서 전기 픽업 트럭 출시가 예정된 가운데 이들의 경쟁모델 '리비안 R1T' 픽업의 본격적 출고가 가장 먼저 시작됐다. 현지시간으로 14일 CNBC 등 외신은 미국 일리노이주 조립 라인에서 리비안의 R1T 픽업 트럭의 본격적 출고가 시작됐다고 전했다. 리비안 CEO 알제이 스카린지 역시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오늘 아침 첫 번째 고객용 차량이 생산 라인에서 출발했다. 우리 팀의 노력이 이 순간을 가능하게 했다"라며 "고객에게 빨리 전달하고 싶
전기 픽업 트럭 'R1T'을 시작으로 스포츠유틸리티차량 'R1S'의 본격적인 고객 인도를 앞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약 1미터 깊이의 도강 테스트 장면을 공개하며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현지시간으로 30일, 리비안 CEO 알제이 스카린지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38초 분량 짧은 비디오 클립을 공개하며 "우리의 엔지니어들은 빠르게 잠수를 시작한다"라고 언급했다. 해당 영상은 다음달 고객 인도를 앞둔 R1T 전기 픽업의 약 1미터 깊이 도강 장면이 담겼
아마존과 포드의 지원을 받으며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이 하반기 미국 증시 상장을 앞두고 기업공개(IPO) 절차에 돌입했다. 30일 블룸버그,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리비안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비공개로 증시 상장 신청 서류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주식 발행 규모, 공모 예정가 등 세부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블룸버그는 리비안의 시가총액이 올해 초 700억 달러에서 오른 800억 달러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미국의 전통적 자동차 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1주년을 맞이하며 전 세계적으로 220만명의 사망자와 1억300만명의 누적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백신 개발과 접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과 반대로 변이 바이러스를 통한 감염 확대 그리고 심란한 경제 상황을 통한 새로운 위기 상황에 세계는 직면해 있다.코로나19 영향으로 정상적인 경제 활동이 불가능한 1년여를 보낸 세계 경제는 하루가 다르게 실물경기가 바닥을 치닫는 반면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에 둔 자산가치 상승이 계속되며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간 괴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또 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