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ID.4는 출시 당시부터 최근까지 이른바 '가성비' 전기차를 꼽는다면 여전히 빠질 수 없는 모델 중 하나다.
N 브랜드 최초의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경험해 본 결과 결론부터 말하자면 기대 이상의 성능과 완성도를 통해 내연기관 라인업을 뛰어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던 경쟁 브랜드에서 조차 도전하지 못한 것들을 이뤄냈다는 평가가 아깝지 않다.
아우디코리아는 고성능 플래그십 세단 'S8 L TFSI' 부분변경 모델을 국내 출시하고 오는 6일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신차는 아우디 대형 플래그십 세단 'A8'에 고성능 스포츠 성능을 더한 S모델의 강력한 퍼포먼스와 역동성을 부여해 일상에서도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아우디 고성능 라인업 S모델의 'S'는 최고 성능(Sovereign Performance)을 의미하며, 모터스포츠 DNA를 계승한 독보적 기술로 일상에서 안락한 주행을, 때론 파워풀하고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만끽할 수 있
말이 필요없는 최고 출력 1020마력, 제로백 2초대 고성능 전기차 테슬라 ‘모델 S 플레이드’ 시승해 봤습니다.
F1 머신을 연상시키는 요크 스티어링 휠은 예상보다 첫 느낌이 더 어색하고 센터 디스플레이 좌측으로 삽입된 변속 조작 역시 꽤 낯설다. 하지만 잠깐의 어색함은 막상 도로에 진입해서 이전 어떤 차량에서도 경험하지 못한 편리함으로 뒤바뀐다. 일반 스티어링 휠에 비해 살짝만 움직여도 차선 변경이 가능하고 변속 조작은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큰 이질감 없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이전에 비해 큰 변화를 찾을 수 없는 외관 디자인에 대한 아쉬움은 전반적으로 사용자 중심으로 바뀐 실내 디자인 개선을 통해 상쇄된다. 전동화 시대 혁신을 이끈
아우디 코리아가 2022년 판매실적 및 브랜드 활동 등에 대한 실적 보고와 함께, 2023년 출시될 신차정보 및 브랜드의 계획과 비전을 담은 신년 계획을 발표했다. 아우디 코리아는 2022년 코로나19와 반도체 공급난에 이어진 고금리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등 쉽지 않은 시장 상황에서도 총 2만1402대를 판매하며 수입차 3위의 자리를 지켰다. 2023년에는 지속적인 전동화 전략 추진으로 견고한 전기차 리더십을 유지하는 한편, 전동화 시대에 걸맞은 서비스 역량 강화, 네트워크의 확대 및 판매 서비스 개선, 그리고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
볼보자동차가 미국에서 심각한 조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XC60, V60 크로스컨트리 등 일부 차량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 현지시간으로 17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볼보자동차가 이달 초 스티어링휠의 잠재적이지만 심각한 결함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리콜을 실시한다고 전했다.리콜 대상은 2019~2022년형 XC60, V60 크로스컨트리, XC90 등 총 74대로 소량이지만 이들 차량은 조립 과정 중 의도치 않게 여분의 나사가 스티어링 기어에 삽입되면서 조향 능력을 상실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관련 볼보자동차는
중국의 대표적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NIO)가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공급망 제약을 이유로 4분기 고객 인도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현지시간으로 28일, 니오는 4분기 전기차 고객 인도 전망치를 당초 4만 3000~4만 8000대로 예상했던 것에서 3만 8500~3만 9500대로 낮춘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코로나19의 강력한 봉쇄 정책을 실시하던 중국 정부가 최근 정책 완화을 실시하며 확진자수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니오 외에도 테슬라, 샤오펑, 리오토 등 중국 내 전기차 판매 업체는 그동안 더욱 치열해진
2014년 중국 상하이에서 설립 후 2018년 ES8 고객 인도를 시작으로 2019년 6월 ES6, 2020년 2월 EC6, 2021년 ET7, ET5 등을 라인업에 추가한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NIO)'가 플래그십 SUV 2종을 새롭게 공개했다. 지난주 니오는 '필 더 라이트(feel the light)'를 테마로 연례 이벤트를 열고 새로운 디자인의 ES8, EC7 등 2대의 신형 전기차를 공개했다. 약 30만 명이 참석한 해당 이벤트에서 니오 창업자이자 CEO 리빈(李斌)은 "2023년에도 니오는
2014년 중국 상하이에서 첫 설립 후 2018년 ES8 고객 인도를 시작으로 2019년 6월 ES6, 2020년 2월 EC6, 2021년 ET7, ET5를 라인업에 추가한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NIO)'가 신규 중형 크로스오버 'ES7'을 최근 공개했다. 현지시간으로 15일,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최초 공개된 니오 ES7은 기존 ES6와 ES8 사이 위치하는 순수전기 크로스오버로 '더블 대시' LED 주간주행등을 비롯한 니오의 신규 디자인 철학이 처음으로 반영됐다. ES7 차체 크기는
내연기관이 전동화 시스템에 갖는 최고의 열등감은 '열효율'이다. 엔진 연소에서 발생한 열에너지가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기까지 낭비되는 에너지를 최소화해야 하는데 태생적으로 두 기관 차이가 크다. 내연기관은 엔진 연소 에너지를 100%이라고 했을 때 구동계와 공기 및 구름 저항, 시동을 유지하는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실제 사용 에너지가 통상 30% 수준에 불과하다.디젤 엔진이 이 정도고 가솔린 엔진은 30% 아래에 그치는 것들이 많다. 열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경쟁이 벌어지면서 요즘 40%대를 달성한 엔진들이 등장했지만
전기차 가운데 가장 뛰어난 기본기를 갖춘 볼보 XC40 리차지 더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법, 그리고 배터리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며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2014년 상하이에 첫 설립 후 2018년 ES8, 2019년 6월 ES6, 2020년 2월 EC6을 라인업에 추가한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NIO)'가 내년 ET7 출시를 예고한 데 이어 현지시간으로 지난 18일 개최된 '2021 니오 데이'를 통해 ET5 세단을 공개했다. 테슬라 모델 3와 직접 경쟁이 예상되는 ET5는 니오 테크놀로지 플랫폼 2.0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3대의 차량 중 두 번째 모델로 파워트레인 일부는 ET7과 공유된다. 외관 디자인은 0.24cd의 항력 계수를 통해 공기저항을 최소
2014년 상하이에 첫 설립 후 2018년 ES8 고객 인도, 2019년 6월 ES6, 2020년 2월 EC6을 라인업에 추가한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NIO)'가 내년 ET7 출시를 예고한데 이어 오는 18일 '2021 니오 데이'를 통해 ET5 세단을 공개한다. 현지시간으로 14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니오는 테슬라 모델 3와 경쟁하는 ET5를 오는 18일 공개할 예정이라고 보도하고 해당 모델은 ET7 아랫급이라고 밝혔다. 매체에 따르면 니오 ET5는 니오 테크놀로지 플랫폼 2.0을 기반으로 제작되
내연기관차는 엔진이 작동해야 달린다. 엔진 작동에는 소음이 따른다. 가장 큰 것은 배기음. 이 소리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에는 머플러라는 소음기가 달려 있다. 소음기는 법규가 정한 기준 이하로 엔진에서 배기구를 거쳐 나오는 소리 크기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소음기가 배기음을 완전 억제하지는 못한다. 배기 과정이 엔진 작동 일부인 만큼, 배기음을 무조건 줄이는 것은 성능과 효율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전기차도 작동 과정에서 소음이 나기는 한다. 그러나 엔진만큼 큰 소리를 내지 않는다. 상대적인 소음 수준이 무척 낮기 때문에, 차 안팎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NIO)가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 쉘(Shell)과 협력을 통해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확장에 나선다.현지 시간으로 28일, 오토익스프레스 등 외신은 이미 중국 내 수백개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보유한 니오가 쉘과 협력을 통해 초기 파일럿 사이트 2개소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100개소의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을 제작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들의 협력은 니오가 충전 시설 구축을 쉘이 인프라 확보를 맡는 형식으로 중국 뿐 아니라 유럽 지역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쉘은 이번 니오와 협력을 통해 전통의 정유기
차량이 고온 다습한 지역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가 내부의 압축가스 추진체 변형으로 에어백 전개 시 금속 파편이 튀어나와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며 글로벌 시장에서 1억대 이상의 리콜로 확산된 '다카타 에어백 사태'가 재현될 조짐이다. 현지 시간으로 5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볼보자동차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S60, S80 세단에 대한 26만대 규모의 리콜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리콜 대상은 2001~2009년 생산된 S60 및 2001년~2006년 생산 S80 등으로 이들 차
2017년 3월 인텔에 인수된 이스라엘 출신 자율주행차 기업 모빌아이(Mobileye)가 내년 본격적인 서비스에 돌입하는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공개했다. 8일 모빌아이는 독일 뮌헨에서 개최되고 있는 'IAA 모빌리티 2021'을 통해 레벨 4 수준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선보이고 내년 일반 도로에서 서비스가 실시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빌아이의 로보택시는 '니오 ES8'을 기반으로 제작되고 11대의 카메라를 비롯해 레이더, 라이더 센서가 장착되어 차량 주변의 환경을 모니터링 한다. 해당 데이터는 아이큐 5 칩
각각 다른 방식으로 구동하는 타입별 충돌 테스트 결과, 모두 별 다섯(★★★★★) 최고 등급을 받았다. 유로 앤캡(Euro NCAP)은 8일(현지시각) 순수 내연 기관차와 수소 전기차, 전기차, 하이브리드 등 각각 다른 파워트레인을 대상으로 충돌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테스트는 링크앤코 01(하이브리드), 니오 ES8(BEV), 토요타 미라이(수소전기차), 아우디 Q4 이트론(BEV), 스바루 아웃백(내연기관) 등 각각 다른 파워트레인이 탑재된 모델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모두 별 다섯개 최고 등급을 받았다. 유로 앤
2014년 상하이에 첫 설립 후 2018년 6월 ES8 고객 인도를 시작으로 2019년 6월 ES6, 2020년 2월 EC6를 라인업에 추가한 중국 전기차 업체 '니오(NIO)'가 최근 10만대 양산을 돌파하며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에 새로운 이정표를 기록했다.9일 니오는 중국 허페이 공장에서 2018년 5월 첫 양산을 시작한 이후 1046일 만에 10만 번째 차량이 생산됐다고 밝히고 지난해 7월, 5만 번째 양산을 축하한 이후 9개월이 되지 않아 10만대 양산을 돌파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가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