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소 기름값 및 먹거리, 싸지고 맛있어진다

  • 입력 2013.11.07 15:2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가 보다 안전한 휴식 공간으로 거듭난다. 국토해양부는 7일,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품위생과 시설안전, 음식 맛·품질, 유류비 등 판매가격, 여성화장실 등을 중점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휴게소 식품위생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현재 12곳인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인증매장을 2015년까지 100곳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제조 식품의 원료관리, 제조, 가공, 조리, 유통의 전 과정에서 위생안전을 강화한다.

CCTV 영상을 활용한 주방 내부 실시간 공개, 비노출 불시점검을 통한 원산지 표시 위반적발, 식자재 납품공장 불시방문(연1회) 등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한 특별 점검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주차장에 설치된 노후 CCTV 133개소가 2014년까지 전면 교체되고 범죄·사고예방 등을 위해 필요한 안전시설 설치기준도 정비가 된다.

휴게소 판매상품 가격 및 주유소 유류비 관리를 위해 이용자들이 즐겨찾는 라면, 우동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도록 착한상품(7종)으로 지정·관리한다. 착한상품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간식류 등을 조사해 확대가 될 예정이다. 착한상품은 원두커피, 라면, 우동, 호두과자. 떡볶이, 통감자, 생수다.

알뜰주유소의 기름값은 2014년까지 셀프주유기 운영 주유소를 26개로 늘리고 탱크용량 부족에 따른 가격변동폭을 낮춰 리터당 30원 이상 가격을 내린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휴게소 위생상의 이유로 판매하지 않았던 컵라면, 김밥 등 간이식품도 판매를 늘리게 된다.

특히 여자화장실 부족에 따른 장시간 줄서기 불편해소를 위해 일 평균교통량 5만대 이상이 이용하는 혼잡휴게소(15개소)의 남녀변기 비율을 2014년까지 1:1.5 이상 늘리고 새로 마련되는 휴게소도 동일하게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음식품질 향상과 맛 차별화를 위해 로컬푸드와 연계한 ‘안성국밥(안성), 횡성한우국밥(문막), 양푼이비빔밥(화성)’ 등 특화음식 메뉴를 개발하고 우수매장 인증제품, 맛자랑대회 수상작 등을 맛집 지도 등에 등록하여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작나무 조각공원(평창), 하회마을(안동), 소망등파크(문산) 등 테마휴게소를 2017년까지 100개소로 확대해 휴게소를 지역문화·역사탐방·이색체험 등 볼거리·즐길거리가 가득한 복합 휴게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휴게소의 식품위생, 시설안전, 음식 맛·품질 개선, 유류비 인하 등으로 국민 불편이 크게 해소되고, 휴게소가 편안한 휴식처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인터넷 소비자 만족도 조사 및 설문, 외부 모니터링 점검을 통해 상시적으로 문제점을 발굴해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