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게 비지떡' 천만에 비싼 수입차 스트레스 더 심해

  • 입력 2013.05.31 15:3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고가의 수입차가 품질로 인한 스트레스를 더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인사이트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품질 스트레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수입차 중 고급·고가차는 국산차보다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스트레스는 새 차를 산 지 1년 이내인 고객들에게 자신이 구입한 차를 사용하면서 느낀 품질 스트레스(Quality Stress)를 불편·불안·손실·분노의 4개 차원 20개 항목으로 평가한 결과다.

이번 조사에서 불만 경험건수의 전체 평균은 국산차가 301건, 수입차가 280건으로 수입차가 21건 더 적었다. 하위 차원별로 불편·불안·분노 차원에서는 국산차와 수입차 간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손실’ 차원에서 국산차가 수입차보다 19건이 더 많았다.

국산차 고객들이 겪는 가장 큰 스트레스가 어딘지 모르게 손해를 보고 있다는 것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다.

수입차 브랜드 원산지별로는 일본차의 스트레스가 가장 적었고, 그 다음은 유럽차와 미국차 순이었다. 일본차의 품질 스트레스는 217건으로 유럽차(295건)와 미국차(303건)에 비해 눈에 띄게 적었다.

일본차는 4개의 하위 차원 모두에서 가장 적은 품질 스트레스를 보였으며, ‘불안’ 차원에서는 특히 더 적었다. 일본차 소유자가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차를 쓰고 있음을 보여준다.

국산차와 수입차의 품질 스트레스를 항목별로 비교해 보면 ‘A/S를 받으려면 시간과 비용에 대한 걱정이 앞선다’(불안 차원)에서는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스트레스가 더 많았다(각각 51건, 35건). 품질 스트레스는 새 차를 구입한 지 1년 이내인 고객들이 평가한다.

이 기간 동안의 A/S는 보증수리로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비용에 대한 스트레스는 가장 적을 시기다. 보증기간이 지나고 차량 보유 기간이 늘어나면서 수입차 보유자의 품질 스트레스는 더 커질 공산이 크다.

반면 ‘예상보다 기름값과 유지비가 많이 든다’(손실 차원)에서는 국산차와 수입차의 품질 스트레스가 각각 34건과 20건으로 국산차의 스트레스가 더 많았다. 국산차와 수입차의 품질 스트레스를 종합적으로 비교하면 수입차 중 고급브랜드, 그리고 5000만 원 이상의 고가브랜드의 품질 스트레스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을 미국차, 국산차 전체, 유럽차, 수입차 전체, 수입차 중 5천만 원 이하의 중저가 브랜드, 수입차 양산브랜드가 따랐다. 모든 측면에서 가장 적은 불만족 건수를 보인 일본차의 품질 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갖 편의장치로 가득 찬 고급·고가 수입차가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게 한다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자동차가 문제인지, 소비자가 문제인지는 알 수 없으나 스트레스, 특히 ‘분노’ 경험이 많다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분명한 것은 큰 돈을 썼다고 해서 더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