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줄고 엔진소리 원하는 대로, 신기한 차 나온다

현대 ㆍ 기아차, 국내 최초 ' 능동 제어 소음 저감 기술 ' 개발

  • 입력 2013.03.06 11:0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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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은 줄이고 , 엔진소리는 원하는 대로 맞출 수 있는 차가 나올 전망이다. 현대ㆍ기아차는 6일, 엔진 소음은 줄이고 운전자가 원하는 엔진소리를 선택할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

항공기, 잠수함 등에 쓰이는 첨단 기술을 응용 한 ' 능동 제어 소음 저감 기술 (ANC, 액티브 소음 제어) ' 은 차량 내 감지 센서를 설치해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 음, 흡ㆍ배기음 등 각종 소리의 주파수, 크기, 음질 등을 분석 한 후, 스피커를 통해 역 파장의 음파를 내보내 소음을 상쇄시키는 기술이다 .

현재 상용화 테스트중인이 기술은 일명 '소리로 소음을 잡는 기술'로 주행시 엔진 부밍 소음을 10~20dB까지 줄일 수있다 .

차량 소음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던 고가의 특수기구나 차체 보강재도 줄일 수 있어 차량 전체의 무게를 줄이는 경량화와 연비 개선 효과도 노릴 수 있다.

운전자가 원하는 엔진소리를 선택할 수 있는 '주행음 구현 기술 (ASD,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도 국내 최초로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화를 위한 마무리 테스트 중이다 .

운전자 맞춤형 사운드를 만들어 주는 ASD기술은 내장 된 사운드 콘트롤러를 활용해 동일 차량에서 일반 주행ㆍ스포티 주행ㆍ정숙 주행 등 다양한 모드로 선택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 .

이 기술이 발전되면 선 루프, 버튼, 파워 윈도우 등 자동차의 각종 작동소리도 운전자가 원하는대로 디자인 할 수 있게된다.

현대ㆍ기아차는 새로운 자동차 소리도 개발하고 있다. 2 만 개 이상의 부품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소리의 주파수, 크기, 음질을 음악적 기준에서 분석해 차량의 특성과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있는 종합적 차량 사운드 개발에 중점을 두고있다 .

글로벌 유수 메이커들이 엔진음, 차문 개폐음 , 방향 지시등 소리 등 차에서 발생하는 특정 소리들에 대한 개별적 연구를 진행하는 차원에서 더 나아가 각 부분에서 나는 소리가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게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내는 연구다.

현대ㆍ기아차는 이를 위해 파워 트레인, 샤시, 차체, 전자, 소재 개발 등 연구소 전 분야에서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각종 소리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있다 .

신차 개발 단계 초기부터 세계적 자동차 음향 전문가, 음악가와 협업을 진행하는 한편, 작곡 전공자도 사운드 연구 인력으로 선발해 새롭고 다양한 자동차 사운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있다 .

지난해 국내 최초로 자동차 사운드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해 운전자들이 생각하는 미래의 자동차 사운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모집하는 등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열린 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있다 .

현대ㆍ기아차 관계자는 "청각은 가장 기억에 오래 남는 감각"이라며 "기본인 정숙성에 충실하면서 내 집 같은 편안함, 운전의 즐거움, 현대ㆍ기아차 브랜드를 담은 종합적 자동차 사운드를 개발하는 것이 최종 목표 "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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