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中 시장 총력전도 무용지물 '현지 업체 출혈 경쟁에 속수 무책'

상반기 4%↓이어 3분기에 8% 하락
모델 YL 투입했지만 수요 회복 못해

  • 입력 2025.10.02 11:40
  • 수정 2025.10.02 12:3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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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다양한 할인 및 신차 공세에도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 테슬라)
테슬라가 다양한 할인 및 신차 공세에도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 테슬라)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테슬라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파격 할인 및 신차 공세에도 여전한 판매 부진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시각으로 1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올 상반기 중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약 4% 감소한 판매를 기록하고 지난 3분기에도 8% 줄어, 연초 대비 누적 판매는 6.4%까지 확대됐다. 

테슬라는 올해 내내 중국 내 판매 확대를 목적으로 0% 파격 할부 금리, 보조금, 소프트웨어 이전 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해왔지만 수요 회복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3분기에는 새롭게 투입된 ‘모델 YL’이 판매 감소폭을 일부 완화했지만 전체 흐름을 반전시키지는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현지 언론은 테슬라가 최근까지도 0% 할부 금리를 연장하며 10월 말까지 모델 3와 모델 Y 구매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이는 차량 당 약 1500~2500달러의 가격 인하 효과를 갖으며 여기에 더해 중국판 ‘FSD’라 불리는 ‘인텔리전트 어시스트 드라이빙’ 소프트웨어 이전 서비스도 동일 기한까지 연장했다.

테슬라의 이 같은 중국 내 판매 부진에는 신차 부재와 노후화된 라인업의 개선이 원인으로 지목됐다(출처: 테슬라)
테슬라의 이 같은 중국 내 판매 부진에는 신차 부재와 노후화된 라인업의 개선이 원인으로 지목됐다(출처: 테슬라)

하지만 다수의 업계 전문가들은 테슬라의 판매 감소가 단순히 가격 정책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중국은 현재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중심이자 가장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곳으로 이미 다양한 가격대와 세그먼트에서 다수의 대안 모델이 존재하는 무한경쟁 상황에 놓인 부분에 주목된다. 

또 테슬라가 새롭게 투입한 모델 YL은 신선한 수요 창출보다 기존 모델 Y 판매를 잠식하는 ‘자기잠식’ 효과가 더 커 보인다고도 분석했다. 결국 관련 업계는 테슬라가 노후화된 라인업을 새롭게 손보고 신규 모델 개발에 적극 나서야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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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테슬라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소속 기자로 자동차 관련 분야의 풍부한 취재 경력을 갖고 있다. 국내외 자동차 관련 트렌디한 이슈를 글과 사진, 영상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전달하기 위해 오늘도 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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