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IM 모터스, 전고체 배터리 탑재한 최초 양산차 주장 "주행가능거리 1000km"

  • 입력 2024.03.27 15:5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중국 상하이자동차그룹(SAIC) 산하 IM 모터스가 완전충전시 최대 1000km를 달리는 전고체 배터리 기반 순수전기차 양산 계획을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26일, 인사이드이브 등 외신은 IM 모터스의 '지기 L6(Zhiji L6)'는 대량 양산을 실시하는 최초의 전고체 배터리 기반 순수전기차라고 주장한다고 전했다. 또 해당 매체는 중국 전기차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에서 신차가 출시되며 가격 및 기술 경쟁을 펼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알리바바, 장장하이테크 등의 합작투자로 출범한 상하이자동차 산하 IM 모터스는 최근 웨이보를 통해 자사의 지기 L6 세단이 초고속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세계 최초의 대량 양산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해당 차량의 기술적 세부 사항을 다음달 개막하는 '2024 베이징 오토쇼'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이며 다만 130kWh 전고체 배터리 탑재를 통해 CLTC 기준 1000km 이상 주행가능거리를 나타낸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는 EPA 기준으로는 약 400마일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IM 모터스 측은 해당 배터리가 900V 아키텍처를 바탕에 두고 있어 급속충전기를 통해 초급속으로 충전 또한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특허 받은 나노 전해질을 사용하고 배터리의 음극재는 니켈로 코팅하고 양극재에는 복합 실리콘 탄소 소재를 사용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전해질을 액체가 아닌 고체로 제작하고 이 경우 유기 용매가 없으므로 불이 붙지 않아 안전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또 음극을 흑연 및 실리콘 대신 리튬 금속을 적용해 에너지밀도가 기존보다 향상되는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한편 IM 모터스 외에도 중국 니오 역시 앞서 위라이온 배터리 업체의 납품을 통한 반고체 배터리 탑재 차량의 시험 주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니오는 해당 차량의 주행가능거리가 약 1044km 이상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전고체 #중국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