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3 배터리 교체 9500만 원 '찻값의 배'...보증 만료 전 성능검사 '必'

  • 입력 2024.02.12 10:05
  • 수정 2024.02.12 10:2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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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뉴 i3s
BMW 뉴 i3s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사고나 고장 또는 성능 저하로 교체나 수리가 필요해진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 비용이 차량 가격을 초과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는 순수 전기차뿐 아니라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등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는 차량 보급이 늘면서 과도한 교체 및 수리비에 대한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가운데 비교적 이른 시기인 2013년 순수 전기차 i3를 출시한 BMW는 최근 차량 가격을 초과하는 배터리 수리비 청구로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만 약 4만 5000대가 팔린 i3는 2021년 단종 이후에도 중고차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모았다.

그러나 배터리 관리 비용이 상상 이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소유자의 불만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i3 배터리셀 교체에 3만 달러(약 4000만 원)에서 많게는 7만 달러(약 9300만 원) 이상을 청구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많게는 7만 1000달러(약 9500만 원)의 청구서를 받아 든 사례도 있다.

실제로 BMW 시애틀 딜러 견적서에는 i3 배터리셀 모듈 교체 비용으로 7만 1208.27달러(약 9500만 원. 사진 참고)가 청구됐다. i3의 신차 가격은 4만 5445달러에서 5만 2495달러(약 6000만 원~7000만 원) 사이로 배터리 교체 비용이 이 보다 많은 50%가량 높게 청구된 셈이다.

Reddit xplorng77 포스트 캡처
Reddit xplorng77 포스트 캡처

문제는 BMW가 8개의 셀로 구성된 i3 배터리를 통째로 교체하면서 비용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지에서는 문제가 있는 셀만 교체할 수 있다고 하면 3500달러 미만의 가격으로 가능하고 부대 비용을 감안해도 1만 달러면 충분하다며 숙련된 정비소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BMW가 보증하고 있는 고전압 배터리의 8년 10만 마일 무상보증 수리기간 이전 배터리의 성능 상태를 점검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BMW 기준에 따르면 고전압 배터리의 성능이 보증기간 이내에 70% 미만으로 떨어지면 무상 수리 및 교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보증기간 만료일을 6일 앞둔 i3 소유자는 배터리 상태를 점검받고 3만 3000달러 상당의 새 배터리로 무상 교체 서비스를 받았다. 따라서 국내 전기차 소유자들도 평소 문제가 없다고 해도 배터리 성능에 대한 점검을 일상화할 필요가 있다. 

국산차의 경우 고전압 배터리는 대부분 10년 20만km(전기차 최초 구매 시 일부는 평생 보증을 해주는 경우도 있음)의 특별 보증을 실시하고 있다. 부주의 및 자연스러운 성능 저하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는 등 까다로운 규정이 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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