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차세대 플랫폼 기반 전기 픽업트럭 개발...호주에서 'T 10' 상표 등록

  • 입력 2024.02.11 08:5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은 아이오닉 콘셉트카 ‘세븐’ 
사진은 아이오닉 콘셉트카 ‘세븐’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현대차 전기 픽업트럭이 개발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예상이 나왔다. 호주 현지 매체들이 지난 8일(현지 시각) 전한 소식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자동차와 전기차, 트럭, 화물차, 스포츠 유틸리티'에 사용할 상표 '아이오닉 T10, T7' 등을 신청했다.

T는 대형 크기의 트럭을 의미하고 있어 현대차가 전기로 구동하는 픽업트럭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예상이 가능해진다. 호주에서는 유틸리티 차명에 T, 또는 크기가 작은 소형 모델에는 쿠페 유틸리티라는 의미를 가진 'UTE' 사용한다.

현대차는 T 10과 함께 T 7의 상표명도 출원해 다양한 크기의 전기 픽업트럭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지에서는 현대차의 새로운 전기 픽업트럭이 기존 모델인 산타크루즈 등과는 완전히 다른 외관과 실내 구성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지난 2021년 공개한 3열 미니밴 콘셉트카 아이오닉 7을 기반으로 한 픽업트럭 가능성도 나왔다. 아이오닉 7은 올해 출시가 예정된 현대차 최초의 전기 미니밴이다.

일각에서는 T 10이 북미 시장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배달용 전기 트럭이나 업무용 전기 밴이 될 수도 있다는 추측을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GM 브라이트 드롭(Bright Drop), 포드 E-트랜짓(E-Transit) 등의 전기 미니밴이 배달과 택배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현대차는 기존 E-GMP의 차세대 버전인 IMA를 기반으로 다양한 차종과 차급의 새로운 전기차 개발에 나서고 있다. IMA는 사용 소형에서 대형 승용은 물론 SUV와 픽업트럭, 미니밴은 물론 목적기반자동차(PBV) 등 어떤 형태든 바로 대응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현대차가 일반 승용차는 물론 중소형 픽업트럭은 물론 미니밴 등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 구축을 위해 IONIQ 시리즈를 본격적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10월 남양연구소 인근에서 리비안 R1T를 테스트하는 장면이 포착되면서 전기 픽업트럭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기도 했다.

키워드
#현대차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