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ㆍ제네시스, 美 내구 품질 산업 평균 아래로 추락...도요타ㆍ렉서스 1위 

  • 입력 2024.02.09 08:46
  • 수정 2024.02.09 08:4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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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D.POWER 2024 미국 내구품질조사(VDS) 순위
J.D.POWER 2024 미국 내구품질조사(VDS) 순위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지난해 미국 제이디파워(J.D.POWER) 내구품질 평가에서 역대급 순위를 기록한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가 올해에는 극도로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제이디파워가 8일(현지 시각) 공개한 '2024 내구품질조사(Vehicle Dependability Slumps. VDS)'에서 기아는 187점으로 8위, 현대차(198점)와 제네시스(200점)는 산업 평균(190점) 아래로 떨어지며 각각 13위, 16위에 그쳤다.

지난해 제네시스는 114점으로 렉서스(133점)에 이어 2위, 기아는 152점으로 전체 3위를 기록해 대중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에 올랐다. 기아는 특히 3년 연속 대중 브랜드 1위에 오르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현대차는 170점을 받았다. 지난해 VDS 산업 평균은 186점이다.

VDS는 신차를 구매한 지 90일 이상 3년 이내인 고객이 총 184개 항목을 대상으로 품질 불만 건수를 조사해 100대당(PP100) 건수를 집계해 점수화한 것으로 수치가 낮을수록 순위가 높아진다. 올해 조사는 2021년 모델을 소유한 3만 595명을 대상으로 했다.

지난해 VDS에서 일본 브랜드를 제치고 2년 연속 최고 품질로 인정을 받아왔던 현대차그룹은 기아를 제외한 현대차와 제네시스가 올해 산업 평균 아래로 순위가 급락해 체면을 구기게 됐다. 

올해 VDS에서 현대차그룹을 밀어낸 곳은 렉서스와 도요타다. 렉서스는 135점으로 전체 브랜드 순위 1위를 기록했고 도요타가 147점으로 뒤를 이었다. GM에 속한 뷰익(149점)과 쉐보레(174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상위권을 유지했고 BMW(190점)와 미니(174점)도 산업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제이디파워는 "조사 대상에 포함된 브랜드의 3분의 2 이상이 전년 대비 불만 건수가 증가했다"라며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안전운전 보조시스템 그리고 전기차에 대한 불만이 특히 많아졌다"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49.1 PP100으로 다른 항목에 비해 두 배나 많은 불만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6.3 PP100)의 문제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음성 인식 기능(6.1 PP100)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이 밖에 전기차의 경우 소비자의 39%가 12개월 이내에 타이어를 교체했다고 답하면서 가장 많은 불만을 드러냈다. 전기차 타이어는 회생제동시스템 등으로 인해 내연기관차 대비 마모도가 빠른 단점을 갖고 있다.

한편 올해 조사에서 도요타는 총 18개 세그먼트의 VDS 최우수 모델 가운데 절반인 9개를 차지했다. 국산차 중에서는 기아 세도나(카니발)가 미니밴 부문 최우수 모델에 오른 것이 유일했다. 2024 VDS 전체 세그먼트의 최우수 모델은 포르쉐 718이 차지했다. 포르쉐는 전년 대비 VDS 지수가 가장 큰 폭으로 개선된 브랜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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