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11만 2000명 대상 가혹한 구조조정...14조 절감, 대규모 투자 속속 철회

  • 입력 2023.12.11 15:35
  • 수정 2023.12.11 15:5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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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전동화 전환과 더불어 일부 지역의 판매 부진을 이유로 수익성이 악화된 폭스바겐이 2026년까지 108억 달러, 한화 약 14조 2400억 원의 비용절감에 나선 가운데 이를 위한 보다 구체적 계획이 드러났다. 

현지시간으로 10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폭스바겐은 먼저 구조조정을 통해 인력 비용을 현재의 1/5 수준으로 줄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재 전세계 시장에서 약 56만 명이 일하고 있는 폭스바겐은 이번 조치로 약 11만 2000명이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다만 정리해고는 없고 부분 및 조기 퇴직의 형태로 인력 감축이 시행된다. 

구조조정 외에도 폭스바겐은 신차 출시 주기를 현재 50개월 또는 약 4년에서 3년으로 단축할 계획이다. 이 경우 약 1년 만에 부분변경 또는 신모델 출시가 이뤄진다. 

또 폭스바겐은 독일 볼프스부르크에 예정된 8억 6200만 달러 규모의 연구 개발 시설의 건립을 전면 취소한다. 

앞서 지난 10년 간 폭스바겐 볼프스부르크 공장에선 연평균 약 78만 대의 차량이 생산됐다. 다만 올해는 50만 대 미만의 차량이 생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폭스바겐 CEO 토마스 셰퍼는 지난주 수요일 볼프스부르크에서 열린 회의를 통해 직원들에게 "앞으로 폭스바겐은 여러 분야에서 더 적은 수의 인력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것은 소수의 사람들이 더 많은 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오래된 습관을 버리고 낮은 생산성과 비효율성을 거부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관련 업계는 폭스바겐의 수익성 악화에 대해 전기차 기술 및 생산 인프라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글로벌 시장에서 점차 엄격해지는 배출가스 및 안전 규정을 충족시키기 위한 내연기관차 개발을 지속하며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더해 예상을 밑도는 전기차 판매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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