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911 카레라, e퓨얼로 해발 6734m 정복...최고도 등정 세계 신기록

  • 입력 2023.12.05 08:3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포르쉐 911이 세계 최고도 등정 신기록을 세웠다. 포르쉐는 4일(현지 시간), 칠레 오호스 델 살라도(Ojos del Salado) 정상을 정복했다고 밝혔다. 오호스 델 살라도는 해발 6993m의 화산으로 포르쉐 911은 해발 6734m의 서쪽 능선 최고봉 등정에 성공했다.

이번 등정에는 칠레와 프랑스, 독일, 미국, 캐나다, 스위스 국적의 가이드와 엔지니어, 드라이버, 산악인 등이 멤버로 참여했다. 등정팀은 고도의 엄청난 공기 밀도와 영하 20도의 극한 환경을 극복하고 특히 일반적 연료가 아닌 e퓨얼(e-Fuel)을 사용해 7000m에 가까운 고도에 오르는데 성공했다.

포르쉐에서 e퓨얼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프랑크 왈리셔(Frank Walliser) 부사장은 "매우 특별한 프로젝트가 성공했다"라며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도리스(Doris)와 '에디스(Edith)'라는 애칭의 911 카레라 4S 두 대는 이번 도전을 위해 특별한 튜닝을 거쳤다.

포르쉐는 화산재가 쌓인 극한의 노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포털 액슬을 추가하고 탄소 섬유 시트를 장착했다. 또 수직에 가까운 경사면을 오르기 위해 세플러사의 스티어 바이 와이어(steer-by-wire) 시스템도 장착했다. 스티어 바이 와이어는 전기 신호로 작동하는 조향 시스템으로 정밀한 제어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포르쉐 911의 최고도 등정 신기록 도전은 e퓨얼이 사용됐다는 점에 더 큰 의미가 있다. e퓨얼은 친환경 방식으로 생성한 수소와 자동차 배출가스 등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를 혼합해 촉매 반응으로 얻는 연료다. 

포르쉐는 지난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e퓨얼 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했으며 상용화를 위한 연구에 가장 적극적인 브랜드 가운데 하나다. 오호스 델 살라도 등정 성공으로 e퓨얼이 극한 기후 조건과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로 남을 전망이다. 

키워드
#포르쉐 #911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