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HMGICS, 아이오닉 5 기반 '모셔널' 레벨 4 자율주행 로보택시 생산 시작

  • 입력 2023.11.22 09:14
  • 수정 2023.11.22 09:3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MGICS에서 생산되고 있는 모셔널 아이오닉 5 로보택시
HMGICS에서 생산되고 있는 모셔널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모셔널(Motional)이 아이오닉5를 기반으로 하는 레벨4 로보택시의 대량 생산을 시작했다. 모셔널은 2020년 현대차와 미국 앱티브 합작사다. 미국 연방 자동차 안전 기준(FMVSS) 인증을 받은 최초의 SAE 레벨 4 자율주행차는 21일 문을 연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에서 생산을 맡는다.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2024년부터 모셔널의 미국 내 상업 서비스에 투입된다. HMGICS는 고급 자동화,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평가를 통합해 차량을 생산한다. 특히 자율주행차 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테스트 시설과 교정 센터 등 HMGICS에 맞춤 제작된 첨단 설비를 갖췄다. 

모셔널은 자율주행차 통합 센터에서 아이오닉 5 로보택시가 요구 사양을 충족하고 배치 준비가 됐는지 확인하기 위한 중요 진단, 소프트웨어 개발, 교정 및 검증 절차를 수행한다.

 HMGICS 스카이트랙에서 테스트 주행을 하고 있는 모셔널 아이오닉 5 로보택시
 HMGICS 스카이트랙에서 테스트 주행을 하고 있는 모셔널 아이오닉 5 로보택시

한편 모셔널과 현대차는 미국과 싱가포르에서 1년 이상 테스트를 거친 시험차 개발 기간을 포함해 수년 전부터 아이오닉 5 로보택시 생산을 준비해 왔다. 첫 생산 차량이 되는 아이오닉 5 로보택시는 자동차와 자율주행 기술의 품질, 성능, 성숙도를 입증하기 위해 고안된 일련의 평가를 최근 모두 마친 상태다. 

아이오닉 5 로보택시의 상용화 생산은 현재 진행형이며, 첫 모델은 이미 미국에 보내졌다. 해당 차량은 2024년 상업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까지 모셔널의 엄격한 검사와 안전성 검증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