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첫 공개 후 딱 4년' 테슬라 사이버트럭 내달 30일 고객 인도 

  • 입력 2023.10.20 09:2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2019년 11월 글로벌 최초 공개 이후 생산 일정이 지속 연기되던 테슬라 '사이버트럭'이 마침내 다음달 30일 공식 고객 인도에 돌입한다.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에서 생산되는 사이버트럭은 초기 12만 5000대 생산 능력을 갖출 전망이다. 

현지시간으로 19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고객 인도식을 11월 30일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기가팩토리에서 실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앞서 3분기 실적 발표 자리에서 이 같은 사실을 밝히고 "현재 시험 생산 중이며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연간 12만 5000대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궁극적으로는 최대 25만 대를 생산하길 희망하지만 2025년까지 이 같은 목표 달성은 어려울 것 같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사이버트럭에 대해 지나친 기대감은 자제해 달라고 언급하며 "훌륭한 제품이지만 재정적으로 상당히 긍정적인 기여를 하려면 적어도 1년 18개월은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당초 테슬라는 2022년 후반 사이버트럭 양산을 계획했지만 '모델 Y' 생산에 집중하며 생산 일정을 연기해 왔다. 

일각에선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누적 주문과 관련해 비판적인 입장을 펼치고 있지만 해당 차량이 미국에서 주류로 자리한 픽업트럭 시장을 겨냥한 만큼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그동안 제너럴모터스, 포드, 리비안 등에서 신형 전기 픽업을 선보이며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에 돌입했지만 핵심 부품 부족과 최근의 노조 파업 등 여파로 여전히 공급 문제에 직면해 있다. 테슬라가 이를 잘 타개한다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란 관측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