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란티스 '2024 CES' 참가 철회, UAW 파업 장기화에 부담...지엠 등 행보 주목

  • 입력 2023.10.18 08:1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CES 램(Ram) 1500 Revolution BEV 컨셉트
2023 CES 램(Ram) 1500 Revolution BEV 컨셉트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IT제품 전시회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가 미국 자동차 노조(UAW) 파업에 따른 영향을 받기 시작했다. 스텔란티스는 17일(현지 시각), UAW 파업에 따른 비상 대책의 하나로 CES 전시 및 신기술 발표 등 모든 일정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스텔란티스는 지프와 램, 크라이슬러, 시트로엥, 닷지, 피아트 다수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 기업 가운데 가장 큰 규모로 CES에 참가해 왔다. 회사는 이날 성명에서 "자금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보전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UAW와의 협상 상황을 고려할 때 기본적인 경영 활동이 최우선 과제로 보고 내린 판단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스텔란티스가 CES 참가 취소를 결정하면서 지엠(GM)과 포드의 행보에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미국 빅3 자동차 기업인 지엠, 포드, 스텔란티스 직원 14만 6000여 명이 가입한 UAW는 임금 40% 인상과 주 32시간 근무 등을 요구하며 한 달째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파업으로 인해 이들 빅 3는 대형 신규 사업을 철회하거나 중단하고 있으며 대규모 해고와 비용 절감에 나서고 있다.

현지에서는 무엇보다 유럽 등 글로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가 파업으로 위축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포드와 지엠 역시 CES를 포함해 막대한 비용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이벤트나 전시회 참가에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가전과 IT 이상으로 자동차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참여해 전시회를 주도할 정도로 기여도가 큰 상황에서 스텔란티스가 불참을 선언하고 같은 처지에 있는 포드와 지엠이 같은 결정을 내리면 CES 흥행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