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전년비 48.9% 증가 '중국계 확대 눈에 띄네'

  • 입력 2023.10.11 15:26
  • 수정 2023.10.11 15:27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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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올해 1월에서 8월까지 글로벌 시장에 등록된 친환경차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48.9% 성장했다.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은 소폭 줄었지만 각 사 사용량은 늘었고 중국 업체 성장률은 더욱 눈에 띄었다. 

11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월에서 8월까지 글로벌 시장 전기차 배터리 총사용량은 약 429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8.9% 증가했다.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은 23.4%로 전년 동기 대비 1.0%p 하락했지만 배터리 사용량은 3사 모두 성장세를 나타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58.5%(60.9GWh) 성장하며 3위를 기록, SK온은 16.5%(21.7GWh), 삼성SDI는 32.4%(17.6GWh) 성장률과 함께 각각 5위와 7위를 기록했다.

국내 배터리 3사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삼성SDI의 경우 주력 모델인 BMW i4, i7, iX와 아우디 Q8 E-트론, 리비안 R1T, R1S, EDV, 피아트 500이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SK온은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메르세데스 EQA, EQB의 견조한 판매량으로 인해 성장세를 기록했다. 또 최근 포드 F-150 라이트닝의 생산 증가 소식과 함께 판매량 또한 증가하면서 SK온 성장세를 함께 견인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어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 3, 모델 Y, 폭스바겐 ID.3, ID.4, 포드 머스탱 마하-E 등 글로벌 베스트셀러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져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 밖에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상위 10위에 이름을 올린 파나소닉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30.6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7.3% 성장했다. 파나소닉은 테슬라의 주 배터리 공급사 중 하나로 북미 시장의 테슬라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전년 동기 대비 급격한 판매량 증가를 보인 테슬라 모델 Y가 파나소닉의 성장세를 견인했다. 이외 마쯔다 차량에도 해당 배터리가 탑재되고 있으며 양사 간 향후 확대 공급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54.4% 성장률로 글로벌 배터리 공급사 중 유일하게 30.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1위 자리를 유지했다. 특히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 해외 진출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CATL은 유럽과 북미지역에서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가까이 성장했다. 

CATL 배터리는 MG ZS, MG-4, 광저우자동차 Aion Y, 니오 ET5와 같은 중국 내수 시장의 주력 승용 전기차 모델들 외에도 테슬라 모델 3, 모델 Y, BMW iX, 메르세데스 EQS 등과 같이 주요 전기차 OEM 차량에도 탑재되고 있어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또 다른 중국 업체인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가까운 성장을 보였다. 

여기에 더해 최근 중국 외 아시아 및 유럽지역에 주력 모델인 Atto 3(Yuan plus)를 주력으로 판매하며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편 글로벌 전기차 판매 성장률은 최근 둔화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성장률 둔화의 주요인으로 차량 가격이 꼽히고 이로 인해 가성비가 높은 보급형 전기차 시장이 떠오르고 있다. 

전기차 원가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 비중을 낮추기 위해 다수의 업체가 삼원계 배터리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춘 LFP 배터리를 채택하는 상황이다. 

고성능 삼원계 배터리를 주력으로 개발해온 국내 3사 또한 전기차용 LFP 배터리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보급형 전기차용 배터리 개발 방향을 확대하여 추진 중으로 알려졌다. 

또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같이 각국이 무역장벽을 높여 LFP 배터리에 강세를 보이는 중국 업체들이 직접적으로 진출하는데 어려워진 상황에서 국내 3사가 추진중인 LFP 배터리 전략에 따른 시장 점유율 변화에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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