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ㆍ기아 '테슬라 수퍼차저' 가능한 NACS 전기차 내년 4분기 도입

  • 입력 2023.10.06 09:0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월 29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샌클레멘테 테슬라 스테이션에서 포착된 현대차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지난 9월 29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샌클레멘테 테슬라 스테이션에서 포착된 현대차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도 북미 전역에 있는 테슬라 수퍼차저 충전이 가능해진다. 현대차와 기아 북미 법인은 5일(현지 시간), 북미 충전기준(NACS) 방식을 채택한 전기차가 오는 2024년 4분기부터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캐나다는 2025년 1월부터 NACS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CCS 충전 방식인 현재 모델과 NACS가 적용되기 이전에 판매한 모델은 오는 2025년 초부터 수퍼차저 충전이 가능한 어댑터를 개발해 판매할 계획이다. 기존 차량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현대차·기아 전용 앱을 통해 수퍼차저 접속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최대 800V 전압의 초고속 충전이 가능해 최대 500V의 슈퍼차저를 이용하면 충전 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테슬라와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퍼차저는 북미 전역에 1만 2000곳 이상으로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지역에서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의 고속 충전이 가능한 네트워크 규모는 현재의 두 배로 늘어날 전망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 전기차 고객의 충전 편의를 위해 북미 전역에 3만 곳 이상의 고성능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달 아이오닉 5, EV9, GV60 등 전기차 모델이 테슬라 수퍼차저를 이용하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NACS 채택 발표가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왔다. NACS는 지난 5월 국제 자동차공학회(SAE International, 이하 SAE)의 표준화 발표 이후 미국은 물론 글로벌 메이커들이 도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맞춰 포드와 지엠(GM), 볼보, 스텔란티스 등 전동화 전환에 적극적인 제조사들이 NACS 도입을 선언했지만 현대차와 기아는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았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