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도 안한 기아 EV9, 美 테슬라 슈퍼차저 충전?...북미충전규격 도입하나

  • 입력 2023.09.30 08:28
  • 수정 2023.10.02 10:1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9, 제네시스  GV60 전동화 모델이 미국 테슬라 슈퍼차저에 나란히 세워져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현지에서는 이를 두고 현대차와 기아도 테슬라의 북미 충전 규격(North American Charging Standard, 이하 NACS) 방식을 곧 도입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NACS는 지난 5월 국제 자동차공학회(SAE International, 이하 SAE)의 표준화 발표 이후 미국은 물론 글로벌 메이커들이 도입을 추진해 왔다. 포드와 지엠(GM), 볼보, 스텔란티스 등 전동화 전환에 적극적인 제조사들이 NACS 도입을 선언했지만 현대차와 기아는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

사진 출처=테슬라 u/Baayta
사진 출처=테슬라 u/Baayta

글로벌 제조사들은 북미 전역에 광범위한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슈퍼차저를 통해 전기차 사용자의 충전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고 NACS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테슬라 슈퍼차저는 미국에만 1만 2000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충전 속도가 빠른 V3 슈퍼차저로 충전 인프라와 충전 속도로 테슬라 이외의 전기차가 사용하는 CCS 복합충전시스템. Combined Charging System)보다 사용 편리성이 월등하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사용 만족도에서도 테슬라 슈퍼차저 사용 만족도는 1000점 만점에 734점, CCS는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다.(제이디파워)

테슬라 u/Baayta
사진 출처=테슬라 u/Baayta

이 때문에 미국 전기차 사용자들은 풍부한 네트워크와 사용 편의성을 들어 테슬라 슈퍼차저의 개방을 꾸준하게 요구해 왔다. 여기에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테슬라 슈퍼차저를 CCS 충전 방식 차량에도 개방하도록 유도하면서 대부분 제조사가 당장 충전이 가능한 커넥터를 제공하거나 충전 방식을 바꿔나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전 방식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현대차와 기아가 테슬라 슈퍼차저에서 충전하는 듯한 모습이 포착되면서 사전 테스트를 거쳐 호환성을 점검하고 곧 NACS 도입을 발표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현지에서는 이번에 노출된 이미지가 현대차와 기아 전기차의 슈퍼차저 사용을 알리는 홍보용으로 촬영된 것이라는 얘기도 나왔다.

이날 공개된 이미지에는 오는 연말 미 시장 공식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 EV9도 포함돼 있어 판매와 동시에 슈퍼차저 사용이 가능한 커넥터를 함께 제공할 가능성도 나왔다. 한편 슈퍼차저는 회원 인증 또는 신용 카드 결제 등의 과정이 필요한 일반 공용충전기와 다르게 차량과 충전기 통신을 통해 복잡한 절차 없이 충전이 이뤄진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