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110년 영국 옥스퍼드 공장 완전 전동화 생산 시설 전환...1조 원 투자

  • 입력 2023.09.12 09:3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 그룹 생산 담당 밀란 네델코비치(Milan Nedeljković)가 영국 옥스퍼드 공장에서 전동화 생산 전환을 위한 투자 계획을 밝혔다.
BMW 그룹 생산 담당 밀란 네델코비치(Milan Nedeljković)가 영국 옥스퍼드 공장에서 전동화 생산 전환을 위한 투자 계획을 밝혔다.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미니(MINI)가 순수 전기차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해 영국 옥스퍼드 공장에 총 6억 파운드(약 1조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오는 2026년 작업이 완료되면 순수 전기 버전 미니 쿠퍼(3도어)와 미니 에이스맨(Aceman)이 옥스퍼드 공장에서 생산된다.

BMW 그룹 생산 담당 밀란 네델코비치(Milan Nedeljković) 이사는 "이번 투자로 옥스퍼드 공장이 미니의 미래 순수 전기차 생산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니는 옥스퍼드 공장과 함께 스윈던(Swindon) 공장도 전동화 생산 시설로 전환한다. 

미니가 옥스퍼드 공장에 대규모 투자를 시작하면서 생산 시설의 중국 이전설은 수그러들 전망이다. 미니 전기차 생산 시설 가운데 일부는 이미 중국으로 이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투자 발표 직후, 리시 수낵(Rishi Sunak) 총리가 직접 미니의 투자를 환영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옥스퍼드 공장은 완전한 전동화 시설로 전환되기 이전까지 기존 내연기관차와 함께 생산을 이어간다. 2030년 이후에는 순수 전기차만 독점 생산할 수 있는 시설로 전환되며 최종적으로는 연간 20만 대 생산을 목표로 했다.

한편, 올해로 110주년을 맞은 옥스퍼드 공장에는 3400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미니는 영국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브랜드 가운데 하나지만 최근 몇 년, 부진한 판매와 비용 절감을 이유로 중국 이전설이 나오기도 했다. 미니는 지난해 기준 4만 6000여 대를 영국에서 팔았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