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차, 만들지도 팔지도 않는다' 美, 딱 한대 남은 2만 달러 미만 신차는?

  • 입력 2023.08.23 08:57
  • 수정 2023.08.23 09:0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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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비시 미라지 해치백
미쓰비시 미라지 해치백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팬데믹 이전 10여 개 이상됐던 2만 달러(약 2679만 원) 미만 신차가 이제 단 한 개만 남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시장 분석 전문 기관 콕스 오토모티브(Cox Automotive)에 따르면 '미쓰비시 미라지(Mitsubishi Mirage)'만이 유일하게 2만 달러 아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미국 시장의 신차가 됐다.

콕스 오토모티브는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2만 달러 미만 신차는 미라지를 비롯해 3대가 있지만 나머지 2개 모델은 옵션과 배송비를 포함한 실제 구매 가격이 이를 초과한다"라고 말했다.

미국에서 2만 달러 미만 신차는 미라지, 닛산 베르사 그리고 기아 리오 3개 모델이다. 시작 가격은 미라지가 1만 7099달러로 가장 낮고 베르사 1만 7597달러(약 2360만 원), 리오 1만 8069달러(약 2420만 원)다. 

콕스 오토모티브는 "미국에서 신차 구매의 출발 가격이 2만 달러를 넘어섰다"라며 "소형차보다 비싼 SUV와 픽업트럭을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신차의 평균 가격을 높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팬데믹 이후 반도체와 부품 이슈가 겹치면서 미국의 신차 평균 가격은 25% 상승한 4만 8000달러(약 6400만 원)에 달한다. 

문제는 제조사들도 기존 가격을 인상하거나 더 이상 값싼 차를 만들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지엠(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빅3는 5년 전부터 소형차를 단종시키기 시작해 지금은 소형 세그먼트의 저렴한 제품을 찾을 수 없게 됐다. 

미쓰비시 미라지 실내
미쓰비시 미라지 실내

여기에 도요타와 혼다 등 일본 메이커도 미국 시장에서 더 이상 소형차를 팔지 않고 있다. 콕스 오토모티브는 소형차가 사라지고 팬데믹 이후 가격이 오르면서 현재 미국에서 팔고 있는 모델 가운데 10만 달러(약 1억 3500만 원) 이상 모델이 32개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콕스 오토모티브는 지난 2018년 기준으로 10만 달러 미만 신차는 12개에 불과했으며 2만 달러 미만도 12개나 됐다"라며 "많은 사람이 중고차로 눈길을 돌리고 있으며 차량 교체보다는 더 오래 타려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미쓰비시 미라지는 전장 3845mm, 전폭 1666mm, 축간거리 2451mm로 경차보다 큰 규격에 1.2리터 가솔린 엔진으로 78마력, 10.2kgf.m의 최대 출력과 토크 성능을 발휘한다.

미라지는 10년 10만 마일의 파격적인 보증과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미쓰비시가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어 미국에서는 2만 달러 미만 신차는 곧 사라질 전망이다. 

한편 국내 신차 가운데 최저 가격 기록은 기아 모닝이 갖고 있다. 모닝 최저 트림인 트랜디(밴) 기본 가격은 1290만 원이다. 경차 레이의 시작 가격은 1340만 원, 현대차 캐스퍼는 1375만 원이다. 

*미국 신차 가격 낮은 순위 톱 10
1. 미쓰비시 미라지(Mirage) 17,099달러
2. 닛산 베르사(Versa) 17,597달러
3. 기아 리오(Rio) 18,069달러
4. 닛산 센트라(Sentra) 22,227달러
5. 포드 에코스포트(EcoSport) 22,407달러
6. 스바루 임프레자(Impreza) 22,814달러
7. 닛산 킥스(Kicks) 23,061달러
8. 미쓰비시 아웃랜더 스포트 23,490달러
9. 포드 에코스포트(EcoSport, 2023년형) 24,681달러
10. 현대차 엘란트라(Elantra) 25,351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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