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향후 선보일 크라이슬러와 지프 순수전기차에 적용될 'STLA 미디엄 EV 플랫폼(STLA Medium EV platform)'을 공개한 스텔란티스가 해당 플랫폼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경쟁사에 비해 충전 시간이 더 오래 걸리지만 전비와 주행가능거리 부분에선 우월하다는 주장이다.
현지시간으로 9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앞서 스텔란티스는 400V 아키텍처 바탕의 STLA 미디엄 EV 플랫폼을 공개하고 이를 통해 향후 C, D 세그먼트 신규 전기차 출시 계획을 밝혔다.
다만 이를 두고 일각에선 경쟁사의 800V 아키텍처에 비해 충전 시간이 더 긴 부분을 단점으로 지적해 왔다.
스텔란티스 STLA 미디엄 EV 플랫폼은 400V 충전 시스템만 사용되고 이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20~80% 충전까지 약 27분이 소요된다. 이는 현대차 아이오닉 5의 경우 800V 급속충전 시스템에서 18분 만에 10~80% 충전과 비교되는 수치다.
하지만 스텔란티스는 해당 플랫폼의 전기차가 WLTP 기준 완전충전시 최대 435마일, 약 700km 주행가능거리를 나타내는 부분을 강조했다. 또 신규 플랫폼을 사용할 경우 kWh당 4.4마일 전비를 나타내며 루시드 에어 만큼의 효율성을 발휘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카를로스 타베레스 스텔란티스 CEO는 "STLA 미디엄 EV 플랫폼은 2025년까지 전동화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유로 300억 투자의 일환이다. 해당 플랫폼은 스텔란티스 기술의 경쟁력을 보여준다. 2038년 탄소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여정의 시작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STLA 미디엄 EV 플랫폼을 사용한 전기차는 2024년 푸조 · 시트로엥 브랜드를 통해 첫선을 보일 전망이다. 스텔란티스는 이를 통해 연간 200만 대의 전기차 판매를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