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사망자수 10년 연속 감소, OECD 수준 접근...고령자 비중 절반

  • 입력 2023.05.31 14:3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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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사망자수가 10년 연속 줄어 지난 2022년 최소치를 경신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작년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전년대비 6.2%(-181명) 감소한 2735명이다. 이는 교통사고 통계관리(1970년) 이후 가장 적은 수치다.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관련 집계를 시작한 1970년 3069명에서 1991년 연간 1만 3429명을 최고치를 기록하고 2013년 이후 10년째 매년 줄고 있다. 공단은 2022년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통행량의 증가로 교통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적극적인 교통안전대책과 성숙된 교통안전의식이 합쳐진 성과로 봤다. 

지난해(2022년) 주요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을 살펴보면, 사망자는 하루 중 오후‧저녁 시간대인 16~20시, 월별로는 10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 평일(월~금)이 주말(토, 일)보다 평균적으로 13.2%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사망자는 교통사고 사망자의 34.1%인 933명으로 전년도(2021년)보다 8.3%(-85명) 감소했다. 65세 이상 고령 보행사망자도 7.2%(-43명) 감소한 반면, 12세 이하 어린이 보행사망자는 40.0%(+4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자가 전체 사망자의 절반에 가까운 46.0%(1,258명)를 차지하고 교통사망자를 발생시킨 운전자 가운데 65세 이상 고령자가 26.9%(735명)로 나타나 고령자에 대한 교통안전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했다. 

12세 이하 어린이 사망자는 전년대비 21.7%(-5명) 감소한 18명으로 보행 중 14명(77.8%), 차량 승차 중 3명(16.7%), 자전거 승차 중 1명(5.6%)이었고, 이 중 어린이보호구역 보행사망자는 전년도(2021년)보다 1명 증가한 3명이었다.

가해운전자 차종별로는 승용차 다음으로 화물차, 이륜차(원동기장치자전거, 사륜오토바이 포함) 순이다. 이 가운데, 이륜차사고 사망자수는 전년대비 5.4%(+25명) 증가했다. 또한 자전거와 개인형이동장치(PM)로 인한 사망자수도 전년대비 각각 30.0%(+21명), 36.8%(+7명) 증가했다.

음주운전사고 사망자는 전년대비 3.9%(+8명) 증가했다. 음주운전사고 사망자는 02~04시와 22~24시에 가장 많았고, 사망자를 가장 많이 발생시킨 연령대는 20대(21~30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사망자수 감소 추세가 지속하면서 자동차 1만대 당 사망자수는 0.9명으로 떨어졌다. 이에 따라 OECD 평균 0.8명에 근접, 교통안전 선진국과의 격차가 크게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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