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오토파일럿이 나를 죽이려 했다" 내부 정보 유출로 드러난 민낯

  • 입력 2023.05.27 09:51
  • 수정 2023.05.27 09:5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도하지 않은 가속 2400건, 팬텀 브레이크로 불리는 급제동 1500건". 직원이 유출한 방대한 양의 내부 정보에 테슬라 오토파일럿(Autopilot)과 FSD(Full Self-Driving)의 심각한  이상 작동 사례 수천 건이 담겨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첨단 기업이라고 스스로 자부하는 테슬라의 허술한 보안 시스템도 도마에 올랐다.

테슬라 전직 서비스 직원이 빼낸 100기가바이트(GB) 용량의 내부정보 데이터에는 일론 머스크의 사회보장번호는 물론 전·현직 직원 10만 명 이상의 민감한 정보가 포함됐다. 또 지난 수년간 고객들이 제기한 불만 내용과 어떻게 대응했는지 등 민감한 정보 수천 건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이 같은 사실은 데이터를 빼낸 직원이 모든 정보를 독일 매체 한델스블라트(Handelsblatt)에 제보하면서 드러났다. 한델스블라트에 따르면 2025년부터 2022년 3월 사이 미국, 유럽, 아시아 지역 고객들이 제기한 불만 대부분이 오토파일럿과 FSD와 관련된 것들이다. 같은 기간 테슬라 차량은 약 260만 대 이상 팔렸다.

여기에는 의도하지 않은 급가속 경험 사례가 2400건에 달했다. 주행 중 갑작스럽게 급제동하는 팬텀 브레이크, 완전 정지하는 팬텀 스톱 사례도 1500건에 달했다. 또 일반적인 제동 결함에 따른 충돌 사고가 1000건 이상 보고됐다. 내부적으로 오토파일럿과 FSD 관련 문제를 보고한 것도 3000건에 달했다.

내부 정보에는 "경주용 차량처럼 급가속하면서 주차장 벽을 들이받고 에어백이 터졌다.", "멋대로 급제동하는 바람에 뒤 차량이 들이받았다"라는 등의 구체적 사례와 수십 차례 이상 반복되는 제동 결함을 호소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

테슬라가 불만을 제기한 고객들을 어떻게 응대했는지도 드러났다. 테슬라는 일반적인 불만에 대해서는 기술적 검토를 이유로 적극적인 대응을 미루게 했다. 또 각 사안에 대한 조치 등을 담은 내부 보고서가 외부로 유출되거나 공개되지 않도록 하라고 경고했다.

심지어 근거가 남지 않도록 고객과 상담을 할 때는 서면이나 메신저 대신 구두로 처리 할 것을 지시하는 일도 있었다. 한델스블라트는 입수한 데이터를 토대로 불만을 제기한 실제 구매자들과 접촉했으며 이를 통해 어떠한 조작의 증거도 찾지 못했다고 확신했다.

한델스블라트는 "고객을 접촉해 입수한 정보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이를 공개하려고 하자 테슬라가 정보를 사용하지 못하게 압박하고 법적 조치 등 위협을 가하기도 했다"라고 주장해 파문이 확산할 조짐도 보인다.

테슬라는 첨단 이미지로 브랜드 가치와 충성 고객을 끌어낸 것과 다르게 허술한 보안으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최근에는 차량 카메라로 촬영된 동영상과 이미지를 직원들이 돌려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됐다.

이번 내부 정보 유출도 회사에 불만을 품은 평범한 서비스 직원이 민감한 정보에 접속해 10만 명 이상의 전현직 직원 급여와 은행 정보까지 쉽게 빼내 논란이 됐다.

한편 테슬라는 이번 유출된 내부정보가 미국 NHTSA, 네덜란드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강도 높은 오토파일럿 결함 조사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을 우려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뿐만 아니라 독일에서는 데이터보호 의무 위반 혐의로 조사가 시작돼 거액의 과징금을 부담할 지도 모르는 처지가 됐다. 

키워드
#테슬라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