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없지? F1으로 추격에 나선 메르세데스 벤츠, 전기차 효율성 극대화

  • 입력 2023.05.03 10:53
  • 수정 2023.05.03 12:2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전기차 개발에 포뮬러원(F1)팀을 적극 참여시키겠다고 밝혔다. 벤츠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자동차 경주인 F1 기술을 양산 전기차에 적극 도입한 이유는 테슬라를 넘어서려면 반드시 필요한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서다. 

벤츠는 F1 프로세스 엔지니어링으로 전기차 개발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능과 배터리 주행 범위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벤츠는 F1팀이 평균 58개월 이상이 걸리는 신차 개발 기간을 40개월 수준으로, 같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신차는 30개월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벤츠는 앞서 포뮬러원(F1) 엔지니어가 주도적으로 개발에 참여한 ‘비전 EQXX’를 통해 효율성 극대화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지난해 공개한 비전 EQXX는 1회 충전에 1200km를 달리는 순수 전기차다. 100㎾h 배터리를 탑재한 EQXX는 지난해 6월 평균 전비 100km/8.3kWh를 기록하기도 했다.

벤츠가 경쟁 상대로 지목하고 있는 테슬라 모델 3 전비는 EQXX의 절반 수준인 100km당 16kWh에 불과하다. 벤츠는 비전 EQXX의 기록적인 전비가 F1팀의 프로세스 엔지니어링(Process Engineering) 효과로 보고 있다.

F1 머신의 초경량 구조와 공기 역학 기술, 그리고 효율적인 열관리 시스템이 비전 EQXX가 놀라운 전비를 달성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얘기다.

비전 EQXX는 고용량 배터리 경량화로 공차 중량이 1767kg에 불과하다. 특히 F1 머신의 에어로 다이내믹 기술로 0.17Cd의 공기저항 계수를 실현했다. 양산차 가운데 공기저항 계수가 가장 낮은 메르세데스-EQ 플래그십 EQS의  0.20Cd를 압도하는 수치다. 

마르쿠스 쉐퍼 메르세데스-벤츠AG 최고기술책임자(CTO)는 "F1팀은 향후 벤츠가 선보일 최소 6개의 전기 신차 프로젝트에 참여해 배터리와 인버터, 차세대 모터 등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테슬라에는 F1팀이 없다"라고 꼬집었다. 

F1과 같은 레이싱 기술을 전기차에 반영하려는 노력은 다른 제조사도 다르지 않게 하고 있다. 포드도 오는 2026년 F1 복귀를 선언하고 이를 통해 믿기 힘든 효율성을 갖춘 플랫폼을 개발할 것이라고 최근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도 WTCR, WRC, 내구레이스 등에 출전해 경이로운 성적을 거두면서 축적한 기술로 벨로스터 N ETCR, EV6 GT 등 초고성능 전기차를 선보였다.

키워드
#벤츠 #테슬라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