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계 자동차 미국 추월, 탄탄한 내수 기반 세계 주요 시장 점유율 19.5%

  • 입력 2023.04.21 09:1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주요 8개 시장의 메이커 국적별 판매량에서 중국이 미국을 추월했다. 탄탄한 내수 시장을 기반으로 한 로컬 브랜드의 급성장과 중국 정부의 적극적 소비진작책 덕분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1일, 2022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 및 정책동향 보고서에서 "주요 8개국 자동차 판매는 0.6% 감소한 8102만대(LMC 기준)로 중국을 비롯한 신흥시장은 회복세를 보인 반면, 유럽과 미국, 러시아, 브라질 시장은 감소했다"라고 말했다.

8개 주요 자동차 시장은 미국, 중국, 유럽, 인도, 브라질, 러시아, 멕시코, 아세안 등이다. 이 가운데 미국은 지난해 공급망 차질과 이에 따른 신차 공급부족, 인플레이션 심화로 차량 가격은 상승한 반면,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8.1% 감소한 1373만 대, 유럽도 같은 이유로 4.1% 감소한 1128만 대를 각각 기록했다.

반면 중국은 하반기 강력한 소비 진작책과 봉쇄 완화로 수요가 빠르게 회복해 9.7% 증가한 2357만 대를 기록했다. 국가별 내수 1위 자리도 유지했다. 인도 역시 23.0% 증가한 379만 2000대로 내수 규모를 키웠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해외 완성차 대부분이 발을 뺀 러시아는 58.8% 감소한 68만 7000대를 기록했다.

주목할 것은 주요 시장의 메이커 국적별 판매량에서 중국이 미국을 제쳤다는 사실이다. 중국계 완성차는 BYD 등 EV업체를 비롯한 로컬 브랜드의 내수 시장 성장을 기반으로 전년 대비 24.3% 증가한 1139만대를 팔아 19.5%를 점유하며 미국계(18.3%)를 처음 넘어섰다. 

유럽계는 5.5% 감소한 1507만 대, 일본계는 5.9% 감소한 1478만 대, 한국계는 중국과 러시아 시장 리스크 확대로 4.4% 감소한 427만 대를 지난해 주요 시장에서 팔았다. 유럽계와 일본계 점유율은 각각 25.8%, 25.3%다. 한국계 시장 점유율은 2021년 7.7%에서 작년 7.3%로 0.4%p 축소됐다.

전동차 모델 판매는 크게 늘었다.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순수 전기차 등 전동화 모델은 2021년 대비 43.4% 증가한 1438만 대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순수 전기차는 738만 대로 전동화 모델 전체 판매량의 절반을 넘어섰다.

KAMA 강남훈 회장은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에서 우리 산업이 도태되지 않고 전기차 생산 주도권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전기차 생산 전환 및 미래차 초격차 기술 확보가 시급하다”라며 "전기차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가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세액공제를 경쟁국 수준으로 대폭 확대하고 지원도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