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환경보호청, 신규 탄소배출 규제안 발표 '2032년까지 신차 판매 67% 전기차 목표'

  • 입력 2023.04.13 09:1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정부가 북미산 전기차에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에 더해 전기차 보급 촉진을 위한 더욱 강력한 환경 규제 정책을 꺼내 들었다. 

현지시간으로 12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승용차 및 소형 트럭을 대상으로 더욱 강력한 탄소배출 규제안을 발표하고 2032년까지 신차 판매의 67%를 전기차로 채우도록 사실상 강제했다. 이는 앞서 바이든 정부가 주장하던 2030년 신차 50% 전기차 판매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간 목표다. 

EPA는 이번 규제안을 통해 2027년형 모델부터 탄소배출 기준을 더욱 강화해 2032년형 모델의 경우 탄소배출량을 마일당 82g으로 제한하며 2055년에는 90억 톤 이상의 탄소배출량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당장 완성차 업체들은 신규 탄소배출 기준을 충족시키 위해 2030년 신차 판매의 60%를 전기차로 2032년에는 67%까지 확대해야 할 상황이다.  

미국 주요 언론은 이번 EPA 규제안에 따라 미국인들이 전기차를 얼마나 빠르고 저렴하게 구매하고 현재 미국 내 자동차 시장에서 작은 부분에 불과한 전기차 판매를 급성장시킬 수 있을지 결정짓게 될 것으로 판단했다. 참고로 지난해 기준 미국 내 신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은 5.8%에 불과했다. 

또 EPA는 이번 규제안을 통해 2032년까지 판매되는 버스와 중형 트럭의 50%, 단거리 화물 트랙터 35%, 장거리 화물차 25%의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EPA는 이번 규제안에 대한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내년 초 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GM, 폭스바겐, 도요타 등을 대표하는 자동차 혁신 연합의 CEO 존 보젤라는 "자동차 시장과 산업 기반이 이 거대하고 전례없는 변화를 성공시키려면 많은 것들이 제대로 진행되어야 한다"라며 "충전 인프라, 공급망, 그리드 탄력성, 저탄소 연료 및 핵심 광물의 가용성과 같은 차량 제작 외부 요인이 EPA 규제를 달성할 수 있을지 결정짓 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클 레이건 EPA 청장은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이번 규제안은 매우 야심차고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대통령과 현 행정부가 갖고 있는 긴박감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