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북미산 전기차에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에 더해 전기차 보급 촉진을 위한 더욱 강력한 환경 규제 정책을 꺼내 들었다.
현지시간으로 12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승용차 및 소형 트럭을 대상으로 더욱 강력한 탄소배출 규제안을 발표하고 2032년까지 신차 판매의 67%를 전기차로 채우도록 사실상 강제했다. 이는 앞서 바이든 정부가 주장하던 2030년 신차 50% 전기차 판매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간 목표다.
EPA는 이번 규제안을 통해 2027년형 모델부터 탄소배출 기준을 더욱 강화해 2032년형 모델의 경우 탄소배출량을 마일당 82g으로 제한하며 2055년에는 90억 톤 이상의 탄소배출량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당장 완성차 업체들은 신규 탄소배출 기준을 충족시키 위해 2030년 신차 판매의 60%를 전기차로 2032년에는 67%까지 확대해야 할 상황이다.
미국 주요 언론은 이번 EPA 규제안에 따라 미국인들이 전기차를 얼마나 빠르고 저렴하게 구매하고 현재 미국 내 자동차 시장에서 작은 부분에 불과한 전기차 판매를 급성장시킬 수 있을지 결정짓게 될 것으로 판단했다. 참고로 지난해 기준 미국 내 신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은 5.8%에 불과했다.
또 EPA는 이번 규제안을 통해 2032년까지 판매되는 버스와 중형 트럭의 50%, 단거리 화물 트랙터 35%, 장거리 화물차 25%의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EPA는 이번 규제안에 대한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내년 초 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GM, 폭스바겐, 도요타 등을 대표하는 자동차 혁신 연합의 CEO 존 보젤라는 "자동차 시장과 산업 기반이 이 거대하고 전례없는 변화를 성공시키려면 많은 것들이 제대로 진행되어야 한다"라며 "충전 인프라, 공급망, 그리드 탄력성, 저탄소 연료 및 핵심 광물의 가용성과 같은 차량 제작 외부 요인이 EPA 규제를 달성할 수 있을지 결정짓 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클 레이건 EPA 청장은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이번 규제안은 매우 야심차고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대통령과 현 행정부가 갖고 있는 긴박감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