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완성차 10대 중 1대 전기차, 시장 점유율 9.9% 기록...테슬라 압도적 1위

  • 입력 2023.02.20 14:0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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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공급 병목 현상과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 위축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 대수가 중국 시장 성장에 힘입어 802만 대를 기록했다. 전체 완성차 판매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연간 기준 사상 최대치인 9.9%를 기록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이 20일 발표한 '2022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 실적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완성차 판매량은 8063만 대로 2021년 기록한 8144만 대 대비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전기차는 전년 대비 68% 증가한 802만 대를 팔아 시장 점유율 10%를 목전에 뒀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급부상했다. 중국의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은 507만 대로 전 세계 수요의 63.3%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수요 대비 86.1% 증가한 수치다. 중국 전기차 수요는 2020년 105만 대에서 2021년 272만 대로 매년 큰 폭으로 늘고 있다. 

유럽은 162만 대로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20.2%, 미국은 80만 대로 10.0%의 점유율을 각각 기록했다. 중국과 유럽, 미국을 합치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93.3%를 차지한다.

제조사별로는 테슬라가 131만 대를 팔아 압도적 1위를 유지했다. 중국 BYD가 92만 대로 뒤를 이었고 상해기차와 폭스바겐이 각각 90만 대, 57만 대 순으로 전기차를 팔았다. 현대차그룹은 37만 대를 팔아 폭스바겐그룹(57만 대), 중국 지리자동차(42만 대), 르노닛산(39만 대)에 이어 글로벌 제조사 순위 7위를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이 주도한 국내 전기차 시장은 16만 3000대로 전년 대비 61.2% 판매가 늘었다. 테슬라는 차량 가격 인상으로 지난해 주춤했다. 현대차그룹은 2021년부터 모델 다양화를 시도하며 지난해 12만 대를 팔아 전기차 시장 점유율 73.9%를 기록했다. 반면 테슬라는 2021년 대비 18.3% 감소한 1만 4500대로 시장 점유율이 2021년 17.6%에서 지난해 8.9%로 급감했다.

테슬라 부진의 원인은 차량 가격 인상으로 보조금 혜택이 줄어든 탓이다. 테슬라는 지난해 주력인 모델3의 가격을 2021년 5479만 원에서 2022년 7034만 원으로 대폭 인상해 보조금이 750만 원에서 315만 원으로 크게 줄었다. 테슬라는 올해 다시 이전 수준으로 차량 가격을 내렸다. 

대신 독일 프리미엄 3사(벤츠, BMW, 아우디)와 폴스타 등 신생 브랜드의 고급 전기차가 대량으로 들어오면서 국내 전체 수요는 크게 늘었다. 연구원은 올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공급 병목 현상은 감소하겠지만 수요의 불확실성이 높아 각 기업의 가격·시장·제품 전략에 따라 시장 점유율이 크게 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세계적으로 쟁점이 되는 에너지 요금 현실화 움직임과 중국·영국의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원 중단 및 독일 등의 보조금 삭감도 시장 성장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연구원은 "소비자의 실질 구매력을 고려한 가격 책정, 성장세가 강한 시장에 대한 차량의 적기 공급, 내연기관차를 대체할 만한 높은 상품성을 갖춘 모델 출시 등 기업별 전략이 시장 점유율을 좌우할 것"이라고 올해 글로벌 시장 전망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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