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차, 세계 100大 브랜드 순위 급상승

현대차 53위, 기아차 87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

  • 입력 2012.10.02 12:5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평가되며 2012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각각 53위와 87위에 이름을 올렸다.

아우디를 제치고 자동차 부문 7위로 올라선 현대차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2012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75억 달러(약 8.2조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8계단 상승한 53위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는 지난 2005년 35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 받으며 국내 자동차 업체 최초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처음 진입한 이래 올해까지 무려 115%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현대차는 올해 조사에서 자동차 브랜드 평균 성장률 11.2%에 비해 2배 이상인 24.4%를 기록, 전년 대비 2%p. 상승하며 약진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도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여, 전년도 자동차 부분 7위 아우디를 제치고 자동차 브랜드 부문 7위로 올라섰다.

현대차의 이 같은 성과는 품질 경영과 더불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상품성에 걸맞은 브랜드 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브랜드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브랜드 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결과다.

인터브랜드 관계자는 현대차의 높은 성장세에 대해 “현대차는 모던 프리미엄(Modern Premium)이라는 방향성 아래 실제 품질과 소비자 인식의 격차를 줄이며 현대차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높여가고 있다”며, “올해 초부터 세계시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리브 브릴리언트’ 캠페인은 소비자들에게 효율성 측면이 아닌 ‘왜 현대차여야 하는지’에 대해 감성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최근 현대차의 적극적인 글로벌 캠페인에 대한 투자가 돋보인다”며 “자동차 브랜드들이 약진하는 가운데 특히 돋보이는 브랜드인 현대차의 다음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브랜드 가치 40억8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0% 증가하며 100대 브랜드 가운데 최고 수준의 성장율 기록한 기아차는 87위에 랭크됐다. 이는 삼성전자와 현대차에 이어 국내 기업으로는 3위에 해당되는 순위다.

기아차는 전년대비 50% 상승한 40억 8900만 달러(약 4조 6000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지난 2007년, 11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 수준에 불과했지만 최근 들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5년 만에 약 273%에 달하는 브랜드 가치 성장을 이뤄냈다.

100대 브랜드에 포진한 13개 자동차 브랜드의 평균 성장율은 11.2%를 기록했으며 이 중에서도 기아차는 18%의 성장율을 기록한 폭스바겐, 17%의 성장율을 기록한 아우디등을 제치고, 50% 수준의 독보적인 고성장을 이뤄냈다.

이러한 기아차의 괄목할 만한 성장세는 부단히 추진해온 품질경영과, 전세계적으로 성과를 인정받고 있는 디자인 경영 및 정몽구 회장이 2005년 신년사를 통해 선포한 브랜드 경영의 체계적 추진 결과로 분석이 되고 있다.

기아차는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The Power to Surprise(세상을 놀라게 하는 힘)’를 브랜드 슬로건으로 설정하고 전세계 모든 고객접점에서 이를 효과적이고 일관되게 구현하기 위해 제품개발, 광고 및 영업∙서비스 등 대고객 활동측면의 혁신을 추진해왔다.

지난 2009년 이후 기아차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정체성이 반영된 신차를 거의 전 라인업에서 출시하며 ▲레드닷, IDEA 어워드, iF디자인상 등 세계 메이저 디자인 상을 수상하였고, ▲JD파워, 컨슈머리포트 등으로부터 상을 수상하며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지난 해 말에는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는 기아차를 알리기 위해 전세계 주요 지역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Like(좋아요)’라는 테마로 ‘기아 글로벌 기업 이미지 캠페인’을 실시하기도 했다.

인터브랜드는 “자동차 브랜드들이 약진하고 있는 가운데 기아자동차의 세계 100대 브랜드 진입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기아자동차의 미국 및 유럽의 시장점유율이 17년간 지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라고 평가하였다.

한편,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는 매년 전세계 주요 브랜드의 자산 평가를 실시, 세계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세계 100대 브랜드는 재무상황과 마케팅 측면을 종합해 측정하며, 각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수익의 현재가치를 평가 반영해 선정된다. 인터브랜드의 브랜드 가치평가는 2010년 업계 최초로 ISO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10668 인증을 획득한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이용되는 평가 방법론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