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SK이노베이션과 전기차 개발 및 보급 협약

  • 입력 2012.07.11 11:2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레이(RAY) 전기차

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보급 및 개발 협력 관련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한다. 양사는 11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이삼웅 기아차 사장과 구자영 SK이노베이션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보급 및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한 공동 프로모션 등 제휴 마케팅을 펼치고, 전기차 및 배터리 개발 협력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과 전기차 관련 기술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MOU를 통해 각 사의 강점이자 전문 분야에서의 협력 시너지를 통해 전기차 상용화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양해각서의 주요 내용은 ▲일반인 대상의 시승 체험 기회 및 전기차 렌터카 활용을 통한 시승 이벤트 등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공동 프로모션 추진 ▲ 전기차 및 배터리 개발관련 정보 공유 등을 통한 전기차 및 배터리 개발 협력이다.

SK이노베이션은 주요 사업장을 대상으로 일반기업 최초로 레이 전기차를 업무용 차량으로 활용하고, 기아차는 SK네트웍스가 계획중인 제주도 전기차 렌터카 사업에도 레이EV를 우선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일반인들의 전기차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주도 전기차 렌터카 시승 이벤트, 서울 청계천 전시 및 시승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와 배터리 개발 부문에서도 협력을 강화하여 전기차 렌터카 운행을 통한 실증 데이터와 배터리 성능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분석을 통해 2014년 출시 예정인 준중형 전기차에서 한 단계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2011년 말 첫 선을 보인 ‘레이 EV’는 신개념 미니 CUV 레이에 50kw의 모터와 SK이노베이션에서 개발한 16.4kw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고속 전기차로 1회 충전을 통해 139km(기존 도심주행모드 기준, 신규정 5 사이클 복합연비 기준 91km)까지 주행 가능하며 급속 충전시 25분, 완속 충전시 6시간만에 충전이 가능하고 최고 130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한편 기아차는 2011년부터 레이 전기차 제작에 필요한 배터리를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제공 받았으며, 지난 4월 SK텔레콤과 첨단 텔레매틱스 ‘UVO’ 서비스를 시작했다. 5월에는 SK텔레콤과 전략적 업무 제휴 협약식을 맺고 자동차-ITㆍ통신 산업간의 컨버전스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