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BMW, 폭스바겐 배출가스 저감 기술 담합

  • 입력 2019.04.08 09:02
  • 수정 2019.04.08 09:0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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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 다임러를 비롯 BMW그룹과 폭스바겐그룹 등 독일을 대표하는 완성차 3개사가 배출가스 기술을 담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천문학적 벌금을 맞을 위기에 처했다.

8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최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위의 독일차 3개사가 지난 2006년에서 2014년까지 매연 저감 기술 2건의 공개를 늦추기로 담합해 독점금지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해당 기업의 본사를 압수수색한 지 2년 만에 드러났으며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주장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독일차 3사는 엄청난 벌금에 처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유럽 경쟁 위원장 마르게 레제(Margrethe Vestager)는 성명서에서 "다임러, 폭스바겐, BMW는 EU 경쟁 규정을 위반했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유럽 소비자들은 최상의 기술을 사용해 자동차를 구매할 기회를 박탈 당했다"라고 말했다.

EU는 디젤차 배출가스에서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선택적 촉매 환원 시스템과 휘발유 자동차의 미립자 물질 배출을 줄이는 'OPF(Otto Particulate Filter, 오토 미립자 필터)'에 중점을 두고 배출가스 규제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 이 중 3사가 공모한 도입 차단 기술은 가솔린 배출가스 유해 입자를 감소시키는 OPF 도입을 의도적으로 지연시킨 것으로 의심되고 있다.

집행위는 지난해 9월부터 이들 3사가 배출가스 관련 기술에 대한 경쟁을 피하기 위해 공모했다는 의혹을 조사해 왔다. 향후 3사의 해명 절차가 진행되면, 배출가스 관련 기술 공모를 최종 결론 내리게 된다. 이 결과 현지 언론들은 해당 기업들의 담합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연간 글로벌 매출의 10%에 해당하는 천문학적 과징금이 부과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와 관련 BMW는 자동차 산업 내 협력이었을 뿐 담합 행위로 규정한 집행위 발표에 유감 입장을 밝히고 폭스바겐 역시 제조사 간 기술협력일 뿐 이었다고 해명했다. 반면 다임러는 관련 내용을 사전에 집행위에 통보한 만큼 징계는 피할 수 있을 것이란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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