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티넨탈, 사람 중심 지능형 모빌리티 기술 2019 MWC 공개

  • 입력 2019.02.21 12:05
  • 수정 2019.02.21 12:06
  • 기자명 정호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지능형 안테나 모듈

콘티넨탈이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9에서 핵심 솔루션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데이터 수익화 플랫폼’이라는 주제로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와 공동 기자간담회를 진행한다.

콘티넨탈 경영이사회 위원이자 인테리어 사업본부를 총괄하는 헬무트 마치 사장은 “지능형 연결성(intelligent connectivity)은 이번 MWC의 주제일 뿐만 아니라, 미래 이동성을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며 지능적으로 만들기 위한 콘티넨탈의 솔루션이다”고 말했다.

이어 “콘티넨탈은 항상 사람을 중심으로 지능형 모빌리티를 설계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일 차량 커넥티비티와 소프트웨어, 고성능 컴퓨팅, 스마트 도시 분야의 솔루션 모두 사용자 혜택에 가장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콘티넨탈은 다양한 전자장치를 단일 하드웨어로 결합한 차세대 지능형 안테나 모듈을 통해 현재 차량 곳곳에 흩어져 있는 개별 안테나들을 대체하는 고유의 커넥티비티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고성능 컴퓨터 차량용 서버<br>
고성능 컴퓨터 차량용 서버

콘티넨탈은 이번 MWC에서 안테나 모듈의 최신 제품인 ‘지능형 안테나 모듈 2.0'을 선보인다. 모듈의 인쇄회로기판(PCB)에 안테나를 통합해 부품의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인 울트라 플랫 디자인이 특징으로, 기존 차량 지붕에 장착하는 형태의 샤크핀 모양의 안테나를 대체하며 설치 공간 효율을 최적화했다. 

새로운 설계 방식과 함께 성능도 한층 향상됐다. 지능형 안테나 모듈은 5G를 지원하고 4x4 다중 입출력 기술을 탑재, 다양한 송수신 채널에 데이터를 동시 전송할 수 있다. 이는 지능형 안테나 모듈이 모든 무선 서비스에 대해 최대 데이터 속도와 범위를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콘티넨탈은 최근 안테나 전문 기업 카트라인 오토모티브를 성공적으로 인수해 차량 커넥티비티 분야의 전문성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는 차량 아키텍처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콘티넨탈은 최신 E/E 아키텍처의 토대가 되는 차량용 서버를 개발했다. 이 고성능 컴퓨터에는 사전 정의된 다양한 기능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써드파티(third-party)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한다.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로서 기능하는 차량용 서버는 지능형 안테나 모듈과 함께 네트워크 관리자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원격 유지보수를 위한 중앙 아키텍처 요소로서 차량 사이버 보안의 핵심 기능을 담당한다. 이 기술은 일렉트로비트의 소프트웨어 관리 전문성과 아르거스의 사이버 보안 솔루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지능형 가로등

콘티넨탈의 자회사인 일렉트로비트는 차량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해 만물인터넷(IoE)을 실현하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일렉트로비트는 MWC 2019에서 유용한 주행 정보를 인포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컨트롤러 솔루션인 ‘콕핏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선보인다. 

이 솔루션은 휴먼머신 인터페이스(HMI)의 다양한 요소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조율한다. 특히, 사용자 맞춤형 인터페이스와 개인 선호도에 따른 주행 경험 설정 기능은 차량 공유 및 다중 사용자 관리에 완벽한 해법을 제시한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차량 애플리케이션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최고 수준의 보안 시스템을 제공한다. 일렉트로비트는 EB 카디언 싱크를 이용해 여러 통합형 고성능 및 일반 제어 장치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연할 예정이다.

스마트 주차 솔루션

미래의 도시는 디지털화로 인해 지능형 모바일 생태계로 변모할 것이다. 콘티넨탈은 이러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해 자사의 오토모티브 전문성을 미래 인프라에 통합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안전한 커넥티비티와 센서 기술로 구현된 ‘지능형 가로등'은 중요한 데이터 공급원 역할을 하며 미래 스마트 도시의 발전에 기여한다.

콘티넨탈의 엔드투엔드(end-to-end) 스마트 주차 솔루션은 사용 가능한 주차 공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계산해 할당하고, 일반 도로변은 물론 이면도로 등의 주차 요금을 계산해준다. 이를 통해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전반적인 교통 흐름을 개선시켜 스마트 도시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