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하이브리드카로 전기공급 시스템 개발

  • 입력 2012.06.08 12:24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요타가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차(PHV)나 전기 자동차(EV) 등 전기 이용 차량과 주택과의 사이에서 전력을 상호 공급하는 시스템(V2H)을 새롭게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2010년 4월에 시작된 `도요타시 저탄소 사회 시스템 실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도요타시의 약 10가구를 대상으로 프리우스 PHV를 사용, 2012년 말부터 V2H 시스템의 제공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한 V2H 시스템은 차량에 대한 충전은 물론 차량에 축적한 전력을 주택에 공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쌍방향의 전력 공급이 가능해진다.

PHV에 탑재한 교류 및 직류 변환기(AC100V 인버터)에 의해 차량으로부터 교류 전력을 공급함과 더불어 차량, 충전 스탠드, 주택 사이의 데이터 통신에 의해 전력의 흐름을 제어한다.

이 새로운 구조에 의해 가정 혹은 지역 내의 태양광 발전을 이용해 만들어진 저탄소의 전력이나 저비용의 심야 전력을 주택에 설치한 충전 스탠드를 경유해 차량에 충전하여 비축해 두고 전력 수요가 한창인 시간대 등에 차량에 비축한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가정 내에 공급한다. 이와 같은 최적의 전력 흐름은 가정 내에 설치된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HEMS)이 자동 제어 한다.

재해 시 등에는 차량의 축전지를 비상용 전원으로 이용하고 수동 변환으로 차량에서 충전 스탠드를 통해 가정 내의 조명이나 콘센트에 교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PHV 1대로 일반 가정의 일상 사용 전력의 약 4일치를 조달할 수 있다.

전력 수급난에 대한 대응이나 재생 가능 에너지의 본격 도입, 재해시의 비상용 전력 공급 등의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스마트 그리드에 대한 관심이나 전기 이용 차량의 축전지 활용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PHV는 충전한 전력을 다 사용해도 하이브리드차로서 휘발유로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을 주택에 공급해도 언제든지 차량으로서 주행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도요타는 국제 표준화 기구나 국제 전기표준회의가 정한 충전이나 통신 등의 기존 규격 및 전기의 안전기준, 법령을 준수하면서 V2H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시스템, 하드웨어, 발전 전력 등 V2H에 관련되는 사양의 표준화 움직임에 입각해 V2H 시스템을 확대 보급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V2H 시스템과는 별도로 이번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PHV에는 재해 시 피난소 등에서의 이용을 예상해 차량으로부터 가전제품에 전력을 직접 공급할 수 있는 기기를 장착한다.

도요타시 프로젝트에서 2011년도에는 주로 전력 단가가 낮은 시간대에 전기 이용 차량의 충전에 중점을 두었다면 올해에는 전력 이용 피크시에 HEMS와 지역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자동 연계 제어의 실험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가정용 축전지를 이용해 실시해 온 에너지 이용 최적화 시도를 V2H로 확대하고 그린 전력에 대한 보다 유효한 이용 및 전력 수요 피크 시간대부터의 전력 분산 이용을 촉진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도요타자동차 관계자는 “신규 개발한 V2H 시스템을 통해 저탄소의 낭비 없는 에너지 활용에 공헌하고 도요타시 프로젝트가 지향하는 `지역의 에너지 자립화`를 더욱 촉진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