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 구매 `A/S`가 결정한다

  • 입력 2012.04.05 17:31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떤 차를 사려고 고민하다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이었다. 그럼 가격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최종 결정단계에서 수입차를 포기하고 국산차를 선택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A/S’ 였으며 수입차를 산 소비자들이 국산차를 포기한 이유는 연비로 나타났다.
 
마케팅인사이트가 매년 7월 실시하는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지난 1년간 새차를 구입한 소비자(7123명)들이 최종 구매 단계에서 구매를 포기한 이유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구입한 이유가 있다면 구입하지 않은 이유도 있기 마련이므로 소비자들 대상으로 구매를 고려하며 최종까지 비교하다가 구입하지 않은 모델이 있는가를 질문하고 그 이유를 답하게 했다.

국산차끼리 비교한 소비자가 가장 많이 지적한 이유는 `가격&구입조건` 로 다른 비교조건에서  가장 많은 부문을 차지했으며 ‘국산차와 비교 후 수입차 구입’의 경우에도  ‘국산차의 가격&구입조건`이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나 주목할 만 하다.

일반적으로 수입차는 비싸고, 국산차는 싸다는 통념이 있지만 이번 결과는 그런 통념이 맞지 않음을 보여주며 구입이유에서 수입차가 더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1] 비교차/구입차 Key Avoiding Factor  
 
수입차와 비교 후 국산차를 구입한 소비자들이 수입차를 구매하지 않은 두번째 이유는 `A/S`였으며  국산차와 비교 후 수입차를 구입한 소비자들이 국산차를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연비`로 나타났다.

`수입차 끼리 비교’한 경우에도 ‘A/S’가 3위인것을  보면 수입차가 제공하는 A/S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이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다.
 
새 차를 구입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으로 이 조사결과는 소비자들이 심각하게 고려하는 포인트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외관스타일’이고  망설이게 만드는 것은 ‘가격&구입조건’으로 나타났다.
 
국산차와 수입차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수입차는 모델의 명성&평판, 품질, 안전성 등의 장점이 있느 반면 `A/S`라는 걸림돌이 있다. 이는 수입차 간의 경쟁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으로  수입차 고객의 상당수가 이 점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국산차의 약점은 연비로 국산차 구입을 포기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연비는 품질, 안전성 등과 같이 추상적이지 않아 항상 수치화가 가능하고, 측정,평가,비교가 체험적으로 이루어지므로 국산차 연비에 대한 신뢰성을 회복하고 부정적 이미지는 서둘러 개선되어야 할것으로 보인다.
 
국산차에 `연비` 이상으로 중요한 또 하나의 약점은 가격 경쟁력으로 나타났다. 수입차를 구입하는데 있어 ‘가격&구입조건’은 이미 큰 걸림돌이 아니며 오히려 수입차간의 치열한 가격경쟁력이 전혀 다른 상황을 가져올 수 있다는 걸 알수 있다. 새로운 가격전략 및 가치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