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주행 환경 맞춤형 헤드램프 `K9` 적용

  • 입력 2012.04.05 14:10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가  각종 주행조건에 따라 램프의 각도와 조도를 스스로 조절하는 Full AFLS와 상·하향등을 자동전환시켜주는 하이빔 자동제어의 국내 최초 개발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Full AFLS는 곡선로를 비롯해 시가지, 고속도로, 교차로, 악천후 등의 도로상황과 날씨 등의 다양한 주행조건에 따라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조명 각도 및 조도를 조절할수 있으며 곡선로에서 스티어링 휠이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전조등의 각도를 조절하는 것에 머물렀던 기존의 AFLS에 비해 한층 더 진일보한 기술이다.

Full AFLS는 빛을 좌우로 넓게 비춰 측면 사각지대에 의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고속도로에서는 전방 원거리 시야 확보를 위해 조명각도를 줄여 빛을 모아 멀리 비춰주며 우천 시에는 빛이 비에 반사돼 상대편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빛의 방향을 조절해 상대편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을 최소화시킨다.

현대모비스는 HID Full AFLS를 작년 국내 최초로 상용화한 데 이어 이번에 LED Full AFLS도 국내 최초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모비스는 LED Full AFLS의 모든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일부 기능을 제외한 신제품을 기아차의 고급 승용차 K9에 첫 적용한다. LED Full AFLS가 국산차에 적용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HID와 LED Full AFLS의 상용화는 국내에서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며 세계적으로도 소수의 업체만이 성공한 기술로 특히 LED Full AFLS는 벤츠와 BMW의 유럽 프리미엄 차량 일부에만 적용돼 있는 최첨단 기술이다. LED는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태양광에 가까운 빛을 구현함으로써 운전자들의 피로감을 줄여 편안한 시야를 제공하며 HID보다 전력효율이 월등해 연비가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HBA는 상·하향등을 자동 전환해 주는 기술로, 운전자 조작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밝은 곳에서는 하향등, 어두운 곳에서는 상향등으로 바꾼다.  또한 야간에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고 상·하향등 스위치 조작을 할 필요가 없어 운전 편의성을 증대시켜준다.

HBA는 벤츠와 아우디 등의 일부 프리미엄 차량에만 적용돼 있으며 현대모비스는 HBA를 국내 최초로 개발 기아차의 K9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로써 현대모비스는 국내외 완성차 업체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첨단 램프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됐으며 국내외 주요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기술 세미나 및 전시회 등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 이봉환 부사장은 “이번 LED Full AFLS 및 HBA의 개발은 현대모비스가 램프 부문에서 세계적인 톱 플레이어들과 대등한 수준에 올라섰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전방 및 맞은 편 차량이 감지돼도 계속 상향등으로 주행하면서 운전자의 눈부심을 원천 방지하는 스마트 라이트를 비롯한 신기술 개발에 더욱 정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