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 AGE, 기아차 4세대 스포티지 출시

  • 입력 2015.09.15 11:10
  • 수정 2015.09.16 00:34
  • 기자명 박진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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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4세대 스포티지 더 SUV 스포티지가 15일 출시됐다. 신형 스포티지는 기아차가 '가장 SUV다운 동시에 최고의 디자인과 성능을 가진 차세대 SUV’를 콘셉트로 프로젝트명 ‘QL’ 개발에 착수, 44개월의 기간 동안 총 3900억 원을 투입해 완성시킨 야심작이다.

신형 스포티지의 외관은 ‘스포티 & 파워풀 에너지’를 키워드로 디자인됐다. 기아차만의 차별화된 유선형 후드라인에 과감한 조형배치를 통해 강렬한 에너지를 표출하는 전면부, 볼륨감 속에 팽팽한 옆선을 조화시켜 속도감과 깊이를 강화한 스포티한 측면부, 수평적 연결감을 구현한 리어 가니쉬 적용으로 안정감 있고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한 후면부로 구성됐다.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 중심의 레이아웃, 디스플레이존과 컨트롤존의 분할로 인지성과 조작성이 강화된 센터페시아 등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다. 실내 소재도 개선해 고급감을 높였고 제원을 확장하는 최적의 배치로 내부 공간 활용성을 최대화 했다.

이에 따라 전장 4480mm, 전폭 1855mm, 전고 1635mm의 동급 최대 차체 크기를 갖췄고 축간 거리는 기존 2640mm에서 2670mm, 총 30mm가 늘어났다. 전장도 40mm 늘어났다. 

파워트레인은 R2.0 디젤 엔진과 실용성을 중심으로 개발된 UⅡ1.7 디젤 엔진으로 운영된다. R2.0 디젤 엔진 모델은 최고출력 186마력(ps), 최대토크 41.0kg·m를 발휘한다.

 

R2.0 디젤은 14.4km/ℓ(2WD, 자동변속기, 17/18인치 타이어 기준)의 공인연비를 확보했다. 휠 에어커튼, 리어스포일러 에어블레이드 등을 통한 공력성능 개선 및 공회전 제한장치(ISG) 전 모델 기본화 등으로 연료 효율을 대폭 증대한 것이 특징이다.

올해 10월경 출시 예정인 U2 1.7 디젤 엔진 모델은 2개의 클러치가 교대로 작동하며 민첩한 변속반응 속도와 탁월한 연비개선 효과를 동시에 구현하는 7단 DCT가 적용될 예정이다. 

안전성도 크게 강화됐다. 초고장력 강판(AHSS)을 기존 18%에서 51%로 확대 적용하고 차체 구조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를 동급 최대인 103m로 확대했으며 차체에 핫 스탬핑 공법도 늘려 적용했다.

 

또한 동급 SUV 최초로 어드밴스드 에어백을 전 트림에 기본화하고 하이빔어시스트(HBA)를 적용해 동급 최고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 밖에도 긴급제동보조시스템(AEB),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등의 신기술을 대거 적용했다.

이 밖에도 휴대폰 무선충전 시스템, 스마트 테일게이트 등 다양한 편의 사양도 적용됐다. 또 7인치 내비게이션, UVO 2.0, 8개의 스피커를 통해 박진감 넘치는 음원을 구현하는 ‘JBL 사운드 시스템’, 프레임에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이 사용된 파노라마 선루프 등도 적용됐다.

 

신형 스포티지는 최고가 트림의 프리미엄 디자인 사양들을 엔트리 트림에서부터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파격적인 옵션 선택권을 선보인다.

외장컬러는 총 8종(순백색, 스노우화이트펄, 미네랄실버, 스파클링실버, 파티나골드, 파이어리레드, 머큐리블루, 체리흑색)이며 커스터마이징 패키지인 ‘튜온’을 통해 도어 스팟램프, 프론트 및 리어 SUS 스키드 플레이트, 루프스킨(블랙 컬러), 사이드 스텝, LED 무드램프 및 번호판 램프, 온장 컵홀더 등 개성 있는 스타일과 편의 사양을 선보일 예정이다.

 

The SUV, 스포티지의 가격은 R2.0 디젤 엔진 모델 기준 트렌디 2346만원, 프레스티지 2518만원, 노블레스 2601만원, 노블레스 스페셜 2842만원(6단 자동 변속기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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