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1960년대 'T1 마이크로버스'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폭스바겐 ID. 버즈의 고성능 버전이 오는 21일 글로벌 첫 공개된다. 폭스바겐은 이를 앞두고 신차 티저 이미지를 최근 공개했다. 현지시간으로 14일, 폭스바겐은 ID. 버즈 GTX의 3월 21일 글로벌 데뷔를 예고하고 한 장의 티저 이미지를 선보였다. 신차는 이전 ID. 버즈와 비교해 전면 범퍼 하단 디테일이 변경되고 LED 헤드램프에서 미묘한 디자인 변화가 예상된다. ID. 버즈 GTX 파워트레인은 전후륜 각각의 전기 모터가 탑재되어 최고 출력
[오토헤럴드 김아롱 칼럼니스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수소전기차(Feul Cell Electric Vehicle)와 수소연료전지(Feul Cell Battery) 등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수소경제시스템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승용차를 중심으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자동차의 전동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승용차보다 높은 출력을 요구되는 상용차와 버스 등 대형트럭의 경우 여전히 디젤엔진의 탑재비율이 높은 편인데요.이때문에 수소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수소연료가 화물운송분야에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수소전기트럭은 연료전지 시스템의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가 세계적인 상용차 전문 기업 이베코와 협업해 개발한 수소전기 시내버스 ‘E-WAY H2’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E-WAY H2는 6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버스 박람회인 ‘버스월드 2023(Busworld 2023)’에서 전격 공개됐다.현대차는 지난해 3월, 이베코와 함께 탄소중립을 앞당기겠다는 목표 아래 ‘공동 기술 및 상호 공급 기회 탐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친환경차 관련 협업 가능 분야를 적극 검토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그 결과
폭스바겐이 현지시간으로 2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ID.버즈(ID.Buzz)' 롱휠베이스 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폭스바겐 버스의 북미 시장 복귀를 알렸다.ID.버즈 롱휠베이스는 ‘폭스바겐 버스’의 부활을 기다려 온 많은 팬들에게 보내는 헌정의 의미를 담아 LA 인근 헌팅턴비치에서 열린 미국 최대 규모의 브랜드 행사 ‘VW버스 페스티벌(VW Bus Festival)’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ID.버즈 롱휠베이스의 데뷔를 기념하는 투어는 유럽 최대 폭스바겐 버스 모임의 장, ‘인터내셔널 VW버스 페스티벌(Internation
미쉐린이 지난달 독일 하노버에서 진행된 세계 최대 타이어 전시회인 ‘타이어 테크놀로지 엑스포 2023’에서 ‘올해의 타이어 제조’와 ‘올해의 환경 기여상’ 2개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타이어 테크놀로지 엑스포 2023은 독일 하노버에서 매년 개최되는 세계 최대 타이어 전시회로, 참가 업체들은 타이어 관련 최신 제조기술 및 제품 등 다양한 기술 혁신을 선보인다. 이 밖에도 학술발표 및 단기 교육 프로그램, 시상식을 진행하는 등 전 세계 타이어 관련 기업 및 종사자들이 주목하는 행사다.미쉐린은 타이어 업계 최초로 6년 연속 ‘
폭스바겐그룹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12일, 지난해 전동화 변화에서 상당한 진전을 기록했다고 밝히고 공급 제약과 일시적인 생산 중단에도 불구하고 57만 2100대 전기차가 전 세계 고객에게 인도되어 전년 대비 26% 증가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전체 인도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도 5.1%에서 6.9%로 증가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유럽시장 내 전기차 부문에서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해당 부문 4위를 차지했다.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인 곳은 중국으로 전기차 인도량이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 다만 앞서
현대자동차 수소전기트럭이 국내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세계 최초 현대차 수소전기트럭은 그동안 스위스와 독일 등 유럽시장에 수출해 친환경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350kW 고효율 전기모터와 180kW 용량의 연료전지 스택을 탑재해 한 번 충전으로 약 570km를 주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동급 디젤엔진보다 높은 출력과 토크를 갖추고 있지요.수소전기트럭은 연료전지 시스템 무게가 전기트럭 배터리 시스템보다 가볍고 훨씬 긴 주행거리를 제공할 뿐 아니라 충전시간도 짧아 장거리를 운행하는 대형 상용차에 더 적합합니다. 오는 2025년까지 6톤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전동화 전환과 함께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을 중단하고 순수전기차 중심으로 사업 재편 계획을 밝힌 가운데 글로벌 베스트셀링카를 막론하고 다양한 차종과 모델에서 단종 수순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점차 판매가 감소하는 소형차와 세단의 경우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 다수의 모델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폭스바겐은 간판급 해치백 '골프'를 두고 차세대 모델에서 순수전기차로 전환을 계획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관련 업계는 'ID.3' 순수전기차와 골프의 크기와 형태 등을
이달 초 폭스바겐의 독일 츠비카우 전기차 공장에서 주간 최다 생산량 신기록이 탄생하며 일평균 1400대 전기차가 생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폭스바겐 공식 발표에 따르면 지난 11월 7일에서 11일까지 5 근무일 동안 해당 공장에서 7100대 전기차가 생산되며 하루 평균 1420대가 제작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러한 속도로 공장 가동이 계속해서 진행된다면 1년에 최대 35만대 전기차가 생산될 전망이다. 앞서 폭스바겐은 츠비카우 공장을 내연기관에서 100% 전기차 생산 전용으로 전환하며 연간 33만대 전기차 생산을 전망했다. 관련 업계는
이베코그룹 산하 상용차 브랜드 ‘이베코(IVECO)’가 19일(현지시간)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IAA 상용차 전시회에서 넷 제로 운송 실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담은 비전과 핵심 전략을 공개했다. 행사장에 마련된 이베코 부스에는 고객 비즈니스에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탈탄소화 목표 달성을 위해 이베코가 추진하는 3대 혁신 축, 즉 지속가능성, 비즈니스 생산성, 운전자 경험 등을 집약한 이베코의 전 라인업이 전시됐다.이베코는 행사 첫날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지속가능성 로드맵 내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새로운 전동화 모델 2종, 경
볼보트럭이 ‘2022 독일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에서 새롭운 전기 리어 엑슬을 공개했다. 더욱 많은 배터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새로운 전기 액슬을 적용해서 볼보 전기트럭의 주행거리가 더욱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볼보트럭은 총 6개의 전기 트럭 모델을 출시하며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전기트럭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IAA에서 공개한 새로운 전기 액슬은 전기 모터와 변속기를 리어 액슬에 통합해서 트럭에 더욱 많은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으다.이는 향상된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장
볼보트럭이 "비전 제로(Zero)를 향해 모두 다 함께" 라는 슬로건과 함께 '2022 독일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에 참가해서 전동화 부문에서의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력을 선보이며 입지를 공고히 한다. IAA는 모빌리티 및 운송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상용차 박람회로 올해는 9월 20일부터 25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된다. 볼보트럭은 박람회 기간동안 총 15대 차량을 선보인다.볼보트럭은 탄소배출 및 교통사고 발생 ‘제로(Zero)’를 핵심 주제로 탄소중립 운송 및 혁신적인 안전
현대차가 19일(현지시각)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상용차 박람회인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 2022 in Hannover)'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에서 이베코그룹(Iveco Group)과 함께 ‘e데일리 수소전기차(eDAILY FCEV)’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와 이베코그룹은 지난 3월 탄소중립을 앞당기겠다는 목표 아래 ‘공동 기술 및 상호 공급 기회 탐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친환경차 관련 협업 가능 분야를 적극 검토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유럽 3대 매거진 아우토빌트가 고성능 핫 해치의 최 강자로 불리는 포드 포커스 ST와 현대차 i30 N의 비교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i30 N'의 손을 들어줬다. 핫 해치의 본 고장 그리고 오랜 시간 독보적 존재감을 과시한 포드 포커스를 압도한 i30 N의 비결은 무엇일까?유럽 핫해치 시장은 고성능 모델인 폭스바겐 골프 GTI, 포드 포커스 ST, 혼다 시빅 타입 R, 르노 메간 RS, 쿠프라 레온 등 쟁쟁한 모델이 경쟁하는 시장으로 녹록지 않다. 이런 시장에서 아우토 빌트는 i30 N과 포커스 ST를 비교 선상에
폭스바겐이 지난 3월 글로벌 최초 공개된 'ID. 버즈(ID. Buzz)' 전기차의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 폭스바겐은 하노버 공장의 가동률이 향상될 경우 연간 13만대의 ID. 버즈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양산에 돌입한 카고 버전에 이어 새롭게 생산 라인업에 추가된 ID. 버즈밴은 독일 하노버에 위치한 폭스바겐 공장에서 생산된다. 해당 공장은 전기차 전환을 위해 지난 2년여간 꾸준한 보수 작업이 이뤄져 온 것으로 전해졌다. 폭스바겐 상용차 부문 생산 및 물류 책임 요제프 바우메르는 "현재
폭스바겐 브랜드가 현지시각 16일, 연례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난해 성과 및 2022년도 전망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폭스바겐은 '가속화 전략' 추진 첫 해인 2021년 테크 기업으로의 변화에 있어 성공적인 진전을 이루었다고 밝히고 "2021년에는 e-모빌리티, 디지털화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와 관련된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동시에 어려운 경쟁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효율화를 추진해, 지난 회계연도에 현저히 감소한 판매량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수익률 및 영업이익에서 상당한 증
1960년대 'T1 마이크로버스'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는 폭스바겐 'ID. 버즈(ID. Buzz)' 순수전기차가 현지시간으로 9일 최초 공개됐다. 해당 모델은 82kWh 배터리 탑재로 최고출력 201마력을 발휘하고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다. 폭스바겐에 따르면 ID. 버즈는 5인승 일반 모델과 6인승 롱휠베이스 ID. 버즈 카고 등 두 가지 스타일로 출시되고 5인승 모델의 경우 올 3분기 유럽 내 판매를 먼저 시작하고 6인승은 내년 유럽 및 북미 데뷔가 예정됐다.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
폭스바겐의 차세대 마이크로버스 'ID. 버즈(ID. Buzz)'가 다음달 9일 글로벌 공개를 앞둔 가운데 예상 판매 가격이 공개됐다. 독일 하노버에서 생산되어 유럽 시장을 위주로 우선 판매될 폭스바겐 ID. 버즈는 당초 2023년께 양산이 예상됐으나 이보다 빠르게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여름 독일 내에서 해당 모델의 프로토타입 테스트에 돌입했다. 현지시간으로 9일, 독일 주간지 아우토모빌보헤는 폭스바겐 소식통을 인용해 순수전기로 구동되는 ID. 버즈는 9월 독일 내 판매가 시작되고 6만 유로, 한화
폭스바겐이 지난해 여름 독일 함부르크 일대에서 레벨4 자율주행 센서를 탑재한 마이크로버스 'ID. 버즈(ID. Buzz)' 테스트에 돌입한 가운데 해당 모델의 실내 디자인이 사전 유출됐다.현지시간으로 27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ID. 버즈 양산형 모델의 실내 디자인이 3월 정식 공개를 앞두고 폭스바겐 온라인 포럼을 통해 유출됐다고 전하며 혁신적 디자인과 과감한 소재 조합이 눈에 띈다고 보도했다. 폭스바겐 ID. 버즈는 오는 3월 9일 글로벌 공개를 앞두고 있으며 독일 하노버에서 생산되어 유럽 시장을 위주로 우선 판
폭스바겐이 지난해 여름 독일 함부르크 일대에서 레벨 4 수준 자율주행 센서를 탑재한 마이크로버스 'ID. 버즈(ID. Buzz)' 테스트에 돌입한 가운데 해당 모델의 신차 예상도가 처음으로 등장했다. 현지시간으로 17일, 카버즈 등 외신은 폭스바겐 ID. 버즈가 3월 9일 첫 공개를 앞둔 가운데 앞서 선보인 티저 이미지와 스파이샷을 바탕으로 제작된 'Kolesa'의 예상도를 소개했다. 폭스바겐 ID. 버즈는 독일 하노버에서 생산되어 유럽 시장을 위주로 우선 판매될 예정이다. 당초 폭스바겐은 2023년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