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최대 규모의 수소산업 전문전시 'H2 MEET 2022'가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지난달 31일 개막했습니다. 전 세계 16개국에서 241개 기업과 관련 기관이 참여한 이번 전시회에는 수소전기버스와 수소 전기 경찰 버스를 비롯해 수소 전기 살수차와 수소 전기 청소차 등 수소전기 특장차와 같은 다양한 수소 전기차를 선보였습니다. 직경 6m, 최대 700kg 중량으로 비행할 수 있는 대형 수소 멀티콥터 드론과 공항에서 항공기 계류작업이나 수화물을 운송하는데 사용되는 특수 차량인 터그(Tug)에 30kW급 수소
"수소 폭탄요? 우리나라는 아직 그런 능력을 갖추고 있지도 않은데 수소 전기차가 수소 폭탄이면 그건 대단한 거죠" 충남 홍성군 내포 수소 스테이션에서 만난 충남 테크노파크 자동차 센터 정진배 연구원(사진)은 최근 불거진 수소 전기차의 위험성 논란을 일축했다.
"수소 폭탄요? 우리나라는 아직 그런 능력을 갖추고 있지도 않은데 수소 전기차가 수소 폭탄이면 그건 대단한 거죠" 충남 홍성군 내포 수소 스테이션에서 만난 충남 테크노파크 자동차 센터 정진배 연구원(사진)은 최근 불거진 수소 전기차의 위험성 논란을 일축했다.정부가 규제 샌드박스 1호로 국회의사당을 포함한 도심 4곳에 수소 충전소 설치를 결정하고 2040년까지 누적 620만대의 수소전기차를 생산 판매하고 14개인 수소충전소를 1200개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수소 전기차에 몰방하는 것이 과연 옳은 선택인지와 함께 안전성 여부가
현대차가 차세대 수소전지차의 차명을 '넥쏘(NEXO)'로 정하고 2018 CES에서 공개했다. 넥쏘가 5분 충전에 최대 590km를 주행할 수 있는 항속 능력으로 관심을 받은 것과 달리 '달리는 수소폭탄' 얘기까지 나오며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이런 우려는 2012년 현대차가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지차 ‘ix35 Fuel Cell’을 공개했을 때부터 제기됐다. 하지만 수소전지차는 순수 전지차는 물론, 빈번하게 화재가 발생하는 일반 내연기관보다 안전하다. 여기에는 대용량의 수소를 저장하는 충전소
현대차가 처음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뛰어든 것은 1998년으로 BMW, 도요타 등 세계 유수의 메이커보다 10년 이상 늦었다. 하지만 수소연료전지차 생산을 위한 전용 설비를 갖추고 양산을 시작한 것은 현대차가 세계 최초이자 가장 앞선 기술을 자랑하고 있다.이제 막 상용화의 걸음마를 뗀 수소연료전지차는 현재 기술을 선점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3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