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개막하는 ‘EV 트렌드 코리아 2023(EV TREND KOREA 2023)’ 대표 참가 기업이 공개됐다. 조직위는 2일, EV 트렌드 코리아 2023에 현대차 등 완성차 포함, 100개사 450 부스 규모로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올해 전시회 하이라이트는 글로벌 EV 완성차 뿐만 아니라 상용차 기업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다수의 EV 충전기 및 인프라 기업들의 전시 참가다.올해 처음 참가하는 볼보트럭코리아는 ‘환경에 대한 배려’라는 핵심 가치를 반영한 ‘Toward Zero’ 테마로 아시아 지역 최초로
연평균 적설량이 6m에 달해 일명 '동양의 알프스'로 불리는 일본 홋카이도 지방에서도 기후변화 위기는 시작되고 있었다. 코로나19로 지난 3년간 중단됐던 '삿포로 눈축제'가 이달 초 오도리 공원과 스즈키 행사장 등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지만 예년 절반 수준에 멈춰버린 적설량과 매년 상승하는 연평균 기온은 다양한 우려를 낳고 있다. 삿포로에서 20년째 거주 중인 A씨는 2월 말 낮 최고 기온이 3~5도로 상승하며 거리에 쌓인 눈이 녹아 곳곳에 물웅덩이가 생기는 풍경을 바라보며 "이런 모습은 3월 말이나 4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가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Auto Bild)’에서 실시한 ‘2023 여름용 타이어 테스트(2023 Summer tyre test)’에서 제동거리(Braking Distance) 부문 1위를 차지했다.아우토 빌트는 유럽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자동차 전문지로 차량 및 타이어 성능 테스트 부문에서 높은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전 세계 50개의 타이어 브랜드를 대상으로 먼저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의 제동성능을 테스트, 이를 통과한 제품에 한하여 2차 테스트 진행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닛산의 베스트셀링 SUV ‘엑스트레일(X-Trail)’ 4세대 신형 모델에 초고성능 스포츠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SUV’를 신차용 타이어(OET)로 공급한다.한국타이어는 일본 완성차 업체 닛산의 엄격한 기술 요건을 모두 충족하며, 일본 현지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모든 엑스트레일 차량에 벤투스 S1 에보3 SU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 이와 함께 엑스트레일의 북미 시장 모델인 ‘로그’에도 한국타이어 ‘다이나프로 HP2'를 공급, 글로벌 시장에서 품질 경쟁력을 입증했다.신형 ‘엑스트레일’은 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2023년 ‘튠 잇! 세이프! (TUNE IT! SAFE!)’ 캠페인 차량인 BMW의 최초 순수전기 그란쿠페 ‘BMW i4’에 타이어를 장착하고 글로벌 자동차 튜닝 문화 구축에 앞장선다. ‘튠 잇! 세이프!’는 합법적이고 안전한 자동차 튜닝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독일 연방 교통·디지털인프라부와 독일자동차튜너협회(VDAT)가 주도하는 운전자 캠페인이다.한국타이어는 캠페인이 처음 시작된 2005년부터 18년 연속 공식 후원 기업으로 활동하고 있다. 캠페인은 매년 한 대의 차량을 선정해 경찰차 콘셉트카로 튜닝 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차 기록은 수시로 바뀐다. 하이퍼카 브랜드마다 공식 또는 비공식, 컨버터블 혹은 쿠페, 트랙인지 공로였는지, 양산차 혹은 테스트카 였나를 들어 서로가 가장 빠른 차라고 주장한다. 공식적인 기준이 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하이퍼카 SSC 투아타라가 세운 시속 475km, 비공식적으로는 부가티 시론 스포츠 300+ 489km/h를 최고 기록으로 본다. 미국 하드코어 튜너 헤네시 베놈(Venom)도 이런 경쟁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브랜드다. 한 때 가장 빠른 차 기록을 갖고 있던 헤네시 베놈이 SSC 투아타라, 부가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초고성능 SUV용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SUV’가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 익스프레스’에서 진행한 2022 SUV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 ‘추천(Recommended)’ 등급을 받았다.테스트는 미쉐린, 브리지스톤, 굳이어, 콘티넨탈 등 글로벌 타이어 업체들의 SUV 타이어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에서의 주행성능, 정숙성 등 타이어의 필수 성능을 전반적으로 평가했다.한국타이어의 벤투스 S1 에보3 SUV는 젖은 노면 핸들링과 제동력에서 만점을 받으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마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글로벌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 메르세데스-벤츠의 ‘S클래스(W223)’에 신차용 타이어(OET)를 공급한다. 한국타이어는 여름용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와 ‘벤투스 S1 에보3 런플랫’, 겨울용 타이어 ‘윈터 아이셉트 에보2’와 ‘윈터 아이셉트 에보2 런플랫’, 사계절용 타이어 ‘벤투스 S1 노블2 런플랫’을 전세계 베스트셀러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의 7세대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S클래스는 플래그십 모델인 만큼 타이어 선정에 있어서도 까다로운 공급 조건을 통과해야한다. 안전성, 정확성,
포르쉐코리아가 지난 5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포르쉐 스튜디오 분당’을 새롭게 오픈했다고 밝혔다. 포르쉐 스튜디오 분당 운영은 포르쉐코리아 공식 딜러사인 SSCL(주)에서 맡는다. ‘포르쉐 스튜디오’는 기존의 전시장 형태를 넘어 고객 일상에 폭 넓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리테일 포맷이다.포르쉐 스튜디오 분당은 ‘포르쉐 스튜디오 청담’과 ‘포르쉐 스튜디오 송도’에 이어 국내 3번째, 전 세계 19번째 포르쉐 스튜디오다. 특히 포르쉐 스튜디오 분당은 3대의 320kW 초급속 충전기를 포함해 총 5대의 충전 인프라를 갖춰
순수 전기차 최고 속도 기록이 또 깨졌다. 2018년 터비네이터(Turbinator)로 바퀴가 달린 자동차 가운데 가장 빠르게 달린 기록을 세운 미국 팀 베스코(Team Vesco)가 이번에는 순수 전기차로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순간이 아닌 평균 주행 속력이다.팀 베스코는 최근 미국 유타주 소금 사막에서 로켓과 비슷한 유선형 차체를 가진 444 리볼트(444 reVolt) '리틀 자이언트(Little Giant)'로 내셔널 일렉트릭 E3 기준 기록을 깼다고 29일(현지 시각) 밝혔다. 리틀 자이언트는 소금 사막에 미
자동차광(狂)은 고성능을 갈구한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얼마나 빠르게 달릴 수 있는지 '최고 속력'을 자동차 평가 기준으로 삼기도 한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력 기록은 미국 SSC(Shelby Super Cars North America) '투아타라'(Tuatara)가 갖고 있다.투아타라는 1750마력이라는 엄청난 최고 출력으로 지난해 미국 라스베이거스 공로에서 시속 532.93km라는 믿기 힘든 속력을 냈다. 엄연한 양산차고 까다로운 검증을 거쳐 확인된 공식 기록이다. 투아타라가 인증을 받은
미지의 영역에 닿으려는 사람들의 도전은 자동차 분야에서도 꾸준히 이어져 왔다. 가장 빠른 속도 역시 도전의 중요한 대상이었다. 세상에서 가장 빠른 차를 만들려는 시도는 처음 자동차가 발명된 이후로 끊이지 않았고, 기록을 세우려는 도전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들도 있었다. 빠른 차를 만드는 것만큼이나 모는 것도 도전이었기 때문에, 세계 최고속 기록 수립을 위한 도전은 인간의 열정과 의지를 상징하는 드라마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번에는 내연기관 시대에 이루어진 자동차 최고속 도전의 역사에서 주목할 만한 차들과 이야기들을 다룬다.국제 자동차
페라리가 4일, 새롭게 문을 연 반포 전시장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SF90 스파이더’와 8기통 그랜드투어러(GT) ‘포르토피노 M’ 등 스파이더 모델 2종의 한국 출시를 공식화했다.페라리는 지난 2월 15일, 서울 강남 중심부에 총 3층 규모의 반포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를 신규 오픈한 바 있다. 판매(Sales)와 서비스(Service), 부품 판매 및 교체(Spare parts)가 한 곳에서 이뤄지는 3S 쇼룸으로, 차량에 대한 정보 뿐 아니라 페라리의 헤리티지, 브랜드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폭넓게 경험할 수 있
지난해 LA 오토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된 폭스바겐의 차세대 순수전기차 'ID. 스페이스 비전(ID. Space Vizzion)'이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모델은 중형 세단 '파사트'를 대체하게 될 차세대 모델로 공간 활용성의 극대화가 주요 특징이다.18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폭스바겐 CEO 랄프 브란트슈타터(Ralf Brandstätter)의 링크드인 게시물을 인용해 최근 폭스바겐은 ID. 스페이스 비전 슈팅브레이크 버전의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해
페라리가 브랜드 역사상 최초의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F90 스트라달레의 컨버터블 버전인 'SF90 스파이더'를 공개했다. SF90 스파이더는 세그먼트 최강의 성능을 가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컨버터블 슈퍼카로, 성능과 혁신 등 모든 영역에 있어 브랜드뿐 아니라 스포츠카 영역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특히, SF90 스트라달레가 세운 기록적인 성능과 혁신에 페라리의 상징인 접이식 하드톱(Retractable Hard Top, RHT)까지 더해졌다.SF90 스파이더는 3개의 전기모터와 V8 터보엔진의 결합으로
폭스바겐의 중형 세단 '파사트'가 순수전기차로 대체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차세대 모델로는 지난해 LA 오토쇼를 통해 최초 공개된 'ID. 스페이스 비전(ID. SPACE VIZZION)'이 유력할 것으로 알려졌다.1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 미국 최고책임자 요한 드 나이슨(Johan de Nysschen) 최근 시카고 오토쇼에서 현지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파사트는 유한한 생명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히며 차세대 모델의 출시가 없음을 암시했다. 이어 그는 "현재 파사트가 주기를 다할 경우 그 후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새로운 488 챌린지 에보(488 Challenge Evo)를 공개했다. 새로운 488 챌린지 에보는 2016년 첫 등장 이후 3년 만에 공개된 모델로 페라리는 이탈리아 무겔로 서킷(Mugello Circuit)에서 열린 ‘페라리 피날리 몬디알리’ 행사에서 처음 선보였다. 공기역학적 특성과 차량의 주행 성능 간 시너지를 최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488 챌린지 에보는 다운포스의 증가와 함께 새롭게 적용한 피렐리 타이어를 통해 퍼포먼스가 개선됐으며, 개발 초기 단계부터 페라리의 GT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
페라리가 812 슈퍼패스트의 오픈톱 모델 812 GTS를 공개했다. 812 GTS는 페라리가 마지막 양산형 12기통 프론트 엔진 스파이더를 출시한 지 50년 만에 선보이는 새로운 라인업이다. 812 GTS는 이전 12기통 스파이더와 마찬가지로 성능과 희소성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800마력의 12기통 스포츠 모델로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스파이더일 뿐만 아니라, 세그먼트 내에서는 드문 접이식 하드톱(RHT) 적용으로 보다 큰 트렁크 용량을 확보한 실용적인 스파이더이기도 하다.45km/h 이하의 속도에서 단 14초 만
포르쉐코리아가 지난 18일,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에 위치한 새로운 리테일 포맷 ‘포르쉐 스튜디오 청담’을 오픈했다고 밝혔다.포르쉐의 미래형 쇼룸을 콘셉트로 한 ‘포르쉐 스튜디오 청담’은 기존의 전시장 형태를 넘어 고객들의 일상에 폭 넓은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브랜드 공간으로, 전 세계 8번째 포르쉐 스튜디오이자 미래 리테일 전략의 중요한 축이다.‘포르쉐 스튜디오 청담’은 전통과 혁신이 공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도시 중 하나인 서울의 특징에 맞춰,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 떠나는 여정을 콘셉트화한 공간
현지시각으로 29일 세계적 슈퍼카 업체 페라리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친환경차가 공개됐다. 페라리 최초의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F90 스트라달레'는 최고출력 986마력의 막강한 파워를 자랑한다.페라리가 공개한 'SF90 스트라달레'는 최고출력 769마력을 발휘하는 4.0리터 V8 터보차저 엔진과 함께 3개의 전기모터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결합됐다. 모터 중 하나는 V8 엔진과 새로운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사이에 자리를 잡고 다른 두 개는 앞 차축에 위치한다.전기모터의 경우 7.9kWh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