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綠)슬라' 사이버트럭에 대한 테슬라의 비공식 항변 "먼지같은 오염일 뿐"

  • 입력 2024.02.23 10:47
  • 수정 2024.02.23 10:4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지난해 연말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첫 공개 이후 약 4년 만에 '사이버트럭' 고객 인도에 돌입한 가운데 소셜미디어를 중심으로 신차 품질 관련 이슈가 지속되자 적극 항변에 나섰다. 

현지 시각으로 22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앞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다수의 사이버트럭 소비자는 신차를 인도 받은 후 수개월 만에 차체 외부에 작은 반점으로 보이는 녹(綠)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당 소식은 비즈니스인사이더를 비롯해 현지 매체가 관심있게 다루며 사이버트럭의 품질 이슈는 다시 한 번 문제로 제기됐다. 해당 매체는 "스테인리스 스틸은 모양을 잡기 어렵고 얼룩이 생기기 쉬워 대부분 완성차 업체가 사용을 기피한다"라고 전했다. 

당초 테슬라는 사이버트럭의 스테인리스 스틸 차체와 관련해 외부 충격에 의한 손상이 덜하고, 부식도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지녔다고 홍보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품질 이슈가 온라인에서 도마에 오르자 테슬라는 이를 적극 항변에 나섰다.

사이버트럭 엔지니어 웨스 모릴(Wes Morrill)은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사이버트럭 녹(綠) 관련 주장을 반박했다. 

웨스 모릴은 "스테인리스 스틸은 반응성이 좋은 소재이고 그 위에 철가루와 같은 먼지가 붙으면 녹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이는 표면 오염일 뿐 쉽게 청소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또 이에 대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역시 "그렇다(Yeah)"라고 답하며 동조했다. 

앞서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사용 설명서를 통해 스테인리스 스틸 차체는 특정 상황에서 부식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기름이나 새의 분비물, 곤충의 사체, 아스팔트의 타르나 도로의 염분 등을 즉각 제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사이버트럭 품질 이슈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올해 초 사이버트럭오너스클럽의 한 사용자는 게시글을 통해 사이버트럭은 전체적인 조립 품질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자세히 차량을 살펴보면 몇 개의 잘못 정렬된 패널이 있고 우측 방향지시등에도 결함이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함께 해당 이미지를 게시했는데 사진 속 사이버트럭은 바디 패널이 배드와 토너 커버가 만나는 부분에서 큰 이격을 보인다. 또한 방향지시등의 경우 약 30% 확률로 작동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소식을 전한 현지 매체는 사이버트럭 조립 품질이 해당 차량에 한정된 문제인지 혹은 전체 사이버트럭 문제인지 파악되지 않지만, 생산 과정에서 자동화 로봇을 통한 작업이 다수 포함된 제작 특성상 이는 전체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