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로 전기차 충전 시간 30% 단축… 볼보 차세대 신모델에 적극 적용

  • 입력 2024.03.13 12:1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볼보자동차가 투자한 소규모 스타트업이 전기차 충전 속도를 향상시키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볼보 역시 해당 시스템을 신규 전기차에 적극 적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지시간으로 12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볼보는 지난 2018년부터 자동차에 적용 가능한 신기술을 개발 중인 다양한 스타트업 투자를 시작했다. 그리고 최근 이들 중 '브리스 배터리 테크놀러지(Breathe Battery Technologies)'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시간을 기존보다 15~30% 단축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성공해 관심이 집중된다. 

영국에 본사를 둔 브리스 배터리 테크놀러지는 그동안 알고리즘을 이용해 전기차 충전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해 왔다. 그리고 최근 실시간 배터리 에너지 흐름을 동적 제어하는 신기술을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고로 일반적 전기차의 경우 미리 정해진 프로세스를 사용해 단계별 배터리 충전방식을 사용해 안전성을 높여왔다. 하지만 브리스는 이를 동적 제어를 통해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하게 만든 것.

볼보자동차 테크 파운드 CEO 안 소피 에그베르그는 "브리스와 파트너십은 전기차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충전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라며 "빠른 충전은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동화 전환으로 가는 중요한 단계"라고 말했다. 

한편 브리스의 신규 소프트웨어는 전기차 충전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뿐 아니라 동적 제어를 통해 소유주가 차량 수명 전반에 걸쳐 향상된 충전 시간의 혜택을 누릴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보 측은 설명했다. 

볼보는 해당 기술이 배터리를 손상시키지 않아 더욱 긴 전기차 수명을 만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브리스 기술을 사용하는 최초의 완성차 제조사가 될 것을 약속하고 향후 출시될 순수전기차에 해당 기술을 적극 사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볼보 #배터리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