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보쉬 '에너지 지속과 효율에 집중' 수소를 직접 연료로 쓰는 엔진 소개

  • 입력 2024.01.09 10:45
  • 수정 2024.01.09 10:50
  • 기자명 정호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쉬 오토 발레 충전
보쉬 오토 발레 충전

[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보쉬가 'CES 2024'에 참가해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용을 위한 기술을 소개했다. 특히 수소가 기후 중립적인 방식으로 전 세계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관련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보쉬가 선 보인 기술 가운데 오토 발레 충전은 충전 공간이 마련된 빈 주차 공간으로 스스로 운전해서 갈 수 있으며 스마트폰으로 로봇이 사람의 추가적인 개입 없이 배터리를 충전한다. 충전이 완료되면 차량은 다음 차량이 충전할 수 있도록 무인 주행으로 다른 주차 공간으로 이동한다. 

보쉬는 특히 전기차 충전 효율 및 편의를 위해 2026년 미국에서 SiC칩(실리콘카바이드)의 생산을 시작하고 이를 통해 향후 몇 년 안에 생산량을 10배 늘리는 목표를 갖고 있다. 전기차에서 SiC 칩은 에너지 손실을 최대 50% 줄여주고 주행 거리를 최대 6% 늘릴 수 있다. 

보쉬 SiC 웨이퍼
보쉬 SiC 웨이퍼

CES 2024에서 보쉬가 선보이는 또 하나의 하이라이트는 북미 지역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IDS 울트라 히트 펌프다. 기존 모델들과는 다르게 이 히트 펌프는 외부 온도 화씨 5도(섭씨 영하 15도)까지 100% 난방 능력을 제공하며 최저 화씨 영하 13도(섭씨 영하 25도)까지 작동이 가능하다. 이는 특히 미국이나 캐나다의 추운 기후에서 화석 연료 기반 난방 시스템에서 전기 난방 시스템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옵션이다. 

보쉬는 또 기존 온수기보다 3-4배 더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하는 전기 저장식 온수기와 히트 펌프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온수기도 선을 보였다. 이는데 이는 시장의 기존 온수기보다 3-4배 더 효율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수소가 자원 효율적인 방식으로 전 세계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는 핵심 에너지원으로 보고 있는 보쉬는 이번 CES에서 수소 가치 사슬에 필요한 기술들에 광범위한 투자 계획도 밝혔다. 최근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대량 생산을 시작된 모바일 연료 전지는 대형 차량용 파워트레인 시스템의 핵심이다.

보쉬 연료 전지 파워 모듈
보쉬 연료 전지 파워 모듈

또한 연료를 전기로 변환하지 않고 직접 에너지로 변환하는 수소 엔진용 부품을 개발하고 있다. 친환경 수소를 동력원으로 한다면, 이 엔진은 사실상 탄소 중립 엔진이다. 이 수소 엔진은 2024년 선보일 예정이다. 전 세계 국가 및 산업계는 수소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보쉬는 아마존 웹 서비스와 함께 새로운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였다. 알렉사와 같은 음성 지원을 사용해 차량에서 제어할 수 있는 전자동 커넥티드 에스프레소 머신과 차량 내부 카메라를 사용해 운전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기반으로 어떤 레스토랑이나 카페를 보고 있는지 인식하는 관심지점 어시스턴트가 포함된다. 

이 밖에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배터리 건강도 인증 서비스 및 차량 헬스 서비스,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 차량 헬스 서비스 등도 소개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