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는 안 팔리는데, 싼 값 덕분에 잘 나가는 중고 전기차...거래량 45.38% 증가

  • 입력 2023.12.19 09:29
  • 수정 2023.12.19 09:45
  • 기자명 정호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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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내수 전기차 시장 성장이 둔화되는 양상을 보인 반면, 중고차는 시장 규모 증가와 함께 거래량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연료 별 판매대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중고차 시장 내 전기차 판매가 전년 대비 크게 성장했다.

올해 1월~10월까지 전기차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45.38% 증가했다. 특히 올해 10월에는 작년 1월 대비 약 2.41배(약 142%)가량 증가했다. 현대차 아이오닉5의 올해 1~10월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6.87%, 기아 EV6는 62.35% 늘었다. 테슬라 모델 3는 34.06%, 모델 Y는 55.77% 증가했다. 이들 모델의 올해 10월까지 누적 판매대수는 이미 작년 수준을 넘어섰다. 

중고 전기차는 매월 감가가 이뤄지는 중고차 특성을 고려해도 배터리 진단 영역, 신차 프로모션 및 국가 보조금 지원 정책에 따라 시세 변동이 큰 특징이 있다. 2021년식 아이오닉5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EV6 롱레인지 어스, 모델 Y 롱레인지의 11월 시세는 연초 1월 대비 약 17%~20%가량 떨어졌다.

같은 연식의 내연기관 대표 모델인 더 뉴 그랜저 IG 2.5 익스클루시브, 쏘렌토 4세대 디젤 2.2 2WD 시그니처 등이 같은 기간 각각 약 8%, 10% 감소한 것 보다 시세 변동폭이 더 크다. 중고 전기차의 낮은 가격은 신차 대비 가격 이점을 제공한다. 또 인기 전기차 대부분이 3~4년 내의 비교적 짧은 연식의 차량들이 많아 판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하이브리드차도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 성장을 이어 나가고 있다. 올해 1~10월 하이브리드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4.29% 증가했다. 이는 증가하는 신차 물량과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반영된 결과다. 이 외 올해 가솔린차는 3.65%, 디젤차는 5.91% 판매대수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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