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보다 인프라 구축이 먼저' 현대차 · 도요타 수소 충전소 위해 호주에서 맞손

  • 입력 2023.11.01 14:0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글로벌 시장에서 수소연료전지차 '넥쏘'와 '미라이'를 통해 경쟁을 펼치고 있는 현대자동차와 도요타가 호주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맞손을 잡는다. 

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도요타와 암폴(Ampol), 퍼시픽 에너지(Pacific Energy) 간 4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호주 현지에서 수소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착수한다. 

이들은 먼저 호주 내 수소 충전소를 늘리기 위한 방안을 찾는데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까지 현대차와 도요타의 세부 계획에 대한 논의 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앞서 호주 현지에서 수소연료전지차 넥쏘를 포함해 미라이 등 50여대를 각각 시험 운용하고 있는 현대차와 도요타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바탕으로 수소연료전지차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호주에는 10기 미만의 수소충전소가 운영 중이다. 

시드니에 본사를 둔 호주의 대표적 에너지기업 암폴의 CEO 매튜 할리데이는 "수소는 탈탄소화를 이루는데 핵심 역할을 할 것이며 이번 MOU를 통해 수소를 운송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에 있어 당사자 간 협력적 관계가 형성됐다"라고 말했다. 

현대차 호주 CEO 테드 리는 "2021년 현대차는 ACT(Australian Capital Territory)의 수소 충전소 프로젝트 파트너로 참여해 23대의 넥쏘를 배치했다. 이는 호주 최초의 수소연료전지차이다"라며 "현대차는 보다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미래 운송으로 전환을 돕기 위해 경험이 풍부한 파트너와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도요타 호주의 부사장 션 핸리는 "수소 생태계 구축에는 여러 분야가 힘을 합쳐야 하는 만큼 이번 MOU는 큰 의미를 갖는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들어 8월까지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수소연료전지차는 총 1만 692대로 전년 동기 대비 15.5% 감소했다. 

현대차는 시장 점유율 37.6%로 수소차 시장 선두 자리를 유지했지만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45.8% 감소했다. 도요타는 해당 기간 30.6%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하고 전년 동기 대비 27.7% 판매 증가를 기록했다. 

국가별 판매에는 한국이 전년 동기 대비 42.8% 감소했지만 34.8% 시장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유지하고, 2위는 수소 상용차를 중심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간 중국으로 31.8% 점유율을 나타냈다. 이어 3위는 미국으로 최근 판매량 호조를 보이는 도요타 미라이가 가장 많이 팔리며 24.7% 점유율을 기록했다.

키워드
#수소 #호주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