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재팬 모빌리티쇼] 日 콘셉트카 잔치에 등장한 中 전기차 기백…韓 현대차 빠져 아쉬워

  • 입력 2023.10.27 13:10
  • 수정 2023.10.27 13:25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2019년 이후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전시를 잠정 중단했던 '도쿄 모터쇼'가 '재팬 모빌리티쇼'로 이름을 변경하고 4년 만에 화려한 부활을 알렸다. 참가 업체는 이전에 비해 약 2.5배 수준인 472개로 늘어나고 자동차뿐 아니라 다양한 탈 것이 등장하며 볼거리는 더 풍성해졌다. 

다만 이전 모터쇼 개막과 함께 세계 최초로 모습을 드러내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던 신차의 등장은 더 이상 찾을 수 없었고 언제 만들지 기약 없는 콘셉트카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지난 25일, 언론 공개를 시작으로 다음달 5일까지 일본 도쿄 고토구 오다이바의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되는 '2023 재팬 모빌리티쇼'가 오는 28일부터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문을 연다. 

재팬 모빌리티쇼는 변경된 이름에서 짐작되듯 이전 모터쇼에서 자동차에 집중했던 테마를 드론, 로봇, 목적기반차량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로 넓히며 변화하는 일본 미래차 분야를 엿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일반에 앞서 언론 공개 기간 경험한 재팬 모빌리티쇼는 기대 보다 아쉬움이 많은 전시회로 남았다. 과거 글로벌 5대 모터쇼로 손꼽히며 세계적 권위를 자랑했던 것과는 여전히 거리가 멀었다. 

무엇보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를 제외하면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참여율은 여전히 낮았고 일본 토종 브랜드 역시 당장 팔 신차보다 미래 콘셉트카만 대거 선보이며 현실감이 떨어졌다. 

이렇다 보니 여느 모터쇼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시승 프로그램은 찾을 수 없고 살짝이라도 만지면 부서질 듯 귀하게 전시된 콘셉트카만 먼발치에서 볼 수 있다. 

또 확장된 모빌리티 분야에도 다양한 신기술이 전시되기 보단 이전 해외와 CES를 통해 공개된 것들로 채워져 구색갖추기 용도로 등장한 모습이다. 또 참가 업체가 이전에 비해 늘고 빅사이트 전시관을 폭넓게 활용했지만 일반 관람객 시선을 끌 만한 흥미 요소는 부족해 보였다.   

이런 재팬 모빌리티쇼의 전반적 분위기 속 중국을 넘어 글로벌 전기차 시장으로 판매 확장을 꾀하는 BYD의 등장은 신선했다. 

특히 현재 일본 전기차 시장이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 여전히 3% 이하 점유율을 나타낼 만큼 보수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BYD는 당장 탈 수 있는 전기차로 부스를 꾸려 현지 언론과 업계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다.  

BYD는 이번 모빌티리쇼를 통해 지난해 일본 시장에 진출하며 최초로 선보인 중형 전기 SUV '아토3'와 함께 지난 9월 출시한 콤팩트 EV '돌핀(DOLPHIN)' 그리고 내년 봄 출시 예정인 전기 세단 '씰(SEAL)' 등 3종의 전기차를 메인 무대에서 선보였다. 

또 이들은 고급 전기차 브랜드 '덴자(DENZA)'의 미니밴 'D9'과 양왕(YANGWANG)의 SUV 'U8'을 일본 최초로 공개했을 뿐 아니라 행사 중 U8은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하는 탱크턴 기술을 시연하며 기술력을 과시했다. 

한편 이런 BYD와 비교해 지난해 12년 만에 일본 승용차 시장 재진출을 선언하며 '아이오닉 5'와 '넥쏘' 수소전기차를 필두로 현지 친환경차 시장을 공략하는 현대자동차의 이번 재팬 모빌리티쇼 부재는 상대적으로 아쉽게 여겨졌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