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카이스트 연구센터, 전동 자율주행 LSV 시연 ‘모빌리티 테크 데이’ 개최

  • 입력 2023.08.18 12:56
  • 수정 2023.08.18 13:04
  • 기자명 정호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동이 카이스트 문지캠퍼스에서 대동-카이스트 모빌리티 연구센터 주관으로 ‘모빌리티 테크 데이’를 열고 전동 모빌리티 핵심부품 개발 경과 보고 및 자율주행 모빌리티 LSV (Low speed vehicle) 시연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대동은 지난해 상반기 카이스트와 로봇 공학, 지능형 메카트로닉스의 권위자인 카이스트 김경수 교수가 센터장을 맡은 ‘대동-카이스트 모빌리티 연구센터’를 설립했다. 센터는 2025년까지 전동화ㆍ자동화ㆍ지능화 등의 스마트 모빌리티 핵심 기술 확보와 이를 적용한 자율주행 LSV, 전동 다목적 운반차 등의 제품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번 행사에는 대동 원유현 대표이사와 카이스트 김경수 교수를 비롯한 양사의 연구센터 관계자가 참석해 모터제어기(MCU), 차량제어기(VCU) 등의 모빌리티 전동화 핵심 부품의 개발 진행 현황과 자율주행 기술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만들진 LSV 등 1차년도 연구 결과 발표가 진행됐다. 

전동화 기술은 모빌리티의 원격 관제나 자율 주행 등의 자동화, 지능화를 위한 기반 기술로 기존 내연기관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전동파워트레인(e-Power train)의 정확한 토크, 속도, 위치제어를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자율주행 LSV는 특정 시설 및 도심 내에서 저속으로 이동 및 물류 배송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전동 모빌리티다. 국내 판매 중인 대동모빌리티의 골프카트를 활용해서 자율주행 아키텍처, 고정밀 지도(HD Map) 구축, 객체탐지 SLAM 및 주행제어 SW 등의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만들었다. 대동은 연내 이 모델의 실증 시험을 진행해 제품을 보완할 계획이다.

원유현 대동 대표이사는 “대동은 카이스트와 모빌리티 공동 연구롤 통해 핵심 기술을 내재화와 차세대 첨단 제품 라인업 구축이라는 두가지 과제에 대한 성과를 하나씩 만들어가고 있다”며 “내재화 된 기술과 모빌리티 구동 플랫폼을 활용해 농업/비농업 분야의 로보틱스 사업으로 확대 전개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동은 카카오모빌리티, 퓨쳐이브이 등의 모빌리티 전문기업과 협력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 내재화 된 모빌리티 핵심 기술을 활용해 로봇연구 전문기관인 KIRO와 농작물 자율운반을 위한 추종 로봇 경운, 파종, 수확 등 농작물 전주기에 활용 가능한 농용 로봇 실내용 배송 로봇 등을 개발을 추진 중이다.

여기에 지난해 완공한 대동모빌리티의 ‘S-팩토리’에서 전기 스쿠터, 골프카트 등을 생산하며 모빌리티 생산&품질 역량을 강화하고 모빌리티 전문 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