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업계 "금속노조 파업은 불법, 관련 산업 안정화에 악영향" 우려

  • 입력 2023.07.11 09:5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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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가 12일 부분 파업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자동차 업계가 이를 불법 정치 파업으로 규정하고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노총 지부인 현대차 노조가 오는 12일 부분파업에 나서기로 한데 따른 것이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018년 11월 이후 5년 만에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을 따라 4시간 부분 파업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차는 부분 파업이 공장 전체 가동이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면서도 약 2000여 대의 생산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업계는 현대차 노조가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의 정치적 목적 파업에 가세하는 불법 파업으로 보고 철회를 촉구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11일, 입장문을 내고 "코로나19,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 증가,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경영 위기에 직면했던 중소 부품업계가 최근 자동차 판매와 수출 호조로 경영이 다소 안정화되고 있다"라며 "이런 시점에 금속노조 불법 정치파업이 자동차 생산을 감소시켜 다시금 부품업계의 경영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또 "현대차 노조의 불법정치파업 참여가 역대 최대 실적 갱신을 이어가고, 29년 만의 국내 전기차 전용 공장 착공 등 미래차 투자 확대로 세계시장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게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KAMA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이 기술개발 경쟁에서 가격경쟁으로 변화되고 있어 노사관계 안정을 통한 생산 효율화와 비용 절감 등 생산성 향상이 절실한 시점에 스스로 경쟁력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명분 없는 불법 정치파업에 대해 금속노조 및 현대차 노조의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업계는 이번 파업으로 지난 4년간 이어져 온 현대차 노조의 ‘무분규’ 기록이 깨질 수 있다는 점에 크게 우려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분규 없이 임단협을 마무리해 코로나 19, 반도체 이슈 등의 위기에도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왔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 노조의 금속노조 파업 참여는 정부 퇴진 등을 요구하는 사실상 정치 파업"이라며 "아무런 명분과 실익도 없는 불법 파업으로 겨우 안정세에 들어선 관련 업계에 악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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