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대기업도 못한 일, 30톤급 굴절식 전기 덤프트럭 개발한 중소기업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입력 2023.06.11 08:24
  • 기자명 김필수 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이 만든 에너지 발생장치 가운데 최고는 디젤 엔진이다. 저속 고토크와 내구성, 에너지 사용량 등 모든 면에서 효율성이 가장 뛰어나다. 덕분에 지난 140여 년, 인간의 이동 수단으로 가장 활발하게 사용됐다.

그러나 가솔린과 함께 디젤 엔진은 유해한 배출가스 때문에 인류 공공의 적으로 퇴출 대상이 됐다. 디젤 엔진을 가장 많이 쓰던 유럽 일부 국가에서 최근 전기차가 더 많이 팔리는 역전 현상도 이제 흔한 일이 됐다.

이런 상황이지만 대형 트레일러와 건설기계 등은 여전히 디젤 엔진 점유율이 높다. 이 정도의 힘과 효율성을 나타내는 장치가 현재 인류에게 없어서다. 전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보니 감히 디젤 엔진 효율성을 대체할 수단도 없다. 

수소연료전지 스택이 대안으로 언급되며 현대차 '엑시언트' 등 일부 수소 트럭이 등장했지만 범용화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도 머지않아 중소형 상용차는 전기차, 중대형상용차는 수소전기차가 자리를 잡을 것이다. 

전기차가 대세로 자리를 잡았지만 아직 중대형 전기차는 존재감이 없다. 특히 건설기계 분야는 아직 내놓을 수 있는 차종이 거의 없어 글로벌 시장에서 무풍지대에 놓여있다. 일부 해외 브랜드의 대형 전기 트럭과 건설 기계가 나오고는 있지만 우리는 손을 놓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스포츠카, 소형 전기 굴삭기에 이어 30톤급 굴절 특수 전기 트럭을 선보이고 성능검증까지 마친 것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기업은 전기 트럭의 수출을 목전에 두고 있다.

건설기계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이번에 개발한 대용량 전기 트럭은 터널 등 환경적 조건이 매우 까다로운 폐쇄된 영역이라는 환경 조건에 맞춰 개발됐다. 배출가스가 많은 디젤엔진 차량은 이런 이유로 폐쇄 공간 사용에 여러 제약이 있어 왔다. 

이런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전기차가 국내 중소기업에서 처음 개발한 것이다. 다양한 건설기계가 있지만 터널과 같은 폐쇄 공간에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특수 전기차는 개발 자체가 어려운 것은 물론 국내 산업 환경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성과다. 

해당 벤처기업은 앞서와 같이 모든 전기차종 개발과 완성품을 지니고 있을 정도로 기술적 완성도가 높고 이번에는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도 개발이 더욱 어려운 영역에 도전해 수출까지 본격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30톤 굴절 전기 트럭은 조만간 일본을 필두로 수십 대씩 수출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들도 미답 영역으로 인식한 대용량 전기 건설기계가 글로벌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것이다. 우리의 전기차 기술을 글로벌 시장에 뽐내는 순간이다.

키워드
#전기트럭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