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Sㆍ모델 X '오른쪽 운전석' 생산 중단, 혼란에 빠진 영국

  • 입력 2023.05.15 14:3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가 모델 S, 모델 X의 RHD(right hand drive) 버전을 더 이상 생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RHD는 운전대, 가속 및 제동 페달 그리고 변속기 등을 포함한 운전 시스템을 차량의 오른쪽에서 작동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방식이다.

테슬라가 RHD 생산을 더 이상 하지 않기로 결정한 이유는 비용 절감이다. 테슬라는 "기본 설계와 다른 RHD 차량을 생산하기 위해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하고 물류가 복잡해지는 문제가 있었다"라며 "단일 방식 생산을 통해 전체적인 품질 향상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테슬라는 다만, 모델 3와 모델 Y의 RHD 차량 생산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테슬라가 모델 S, 모델 X의 RHD 차량 생산을 중단키로 하면서 주문을 하고 신차가 나올때를 기다리고 있던 영국, 호주, 일본, 홍콩 등의 소비자들은 혼란에 빠질 전망이다.

이들 국가는 테슬라 고급 라인업인 모델 S, 모델 X 수요가 많은 시장으로 RHD 차량이 공급되지 않으면 상당수 주문을 취소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테슬라는 모델 S, 모델 X는 앞으로 LHD 차량으로만 생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암시했다. 

한편 전 세계 대부분 국가는 도로의 오른쪽을 진행 방향으로 하고 운전석을 왼쪽에 배치하는 LHD(left hand drive) 방식이지만 영국, 호주, 남아공, 인도, 홍콩, 일본 등에서는 RHD를 고집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은 시장 상황에 맞춰 LHD, RHD 차량을 따로 공급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국가에 공급하는 모델은 생산과 물류 과정에서 적지 않은 부담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 관계자는 "RHD 국가가 많지는 않지만 특정 국가에 전략적으로 투입해야 할 필요가 있으면 어쩔 수 없이 변형을 하는 경우도 많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LHD #RHD #테슬라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