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테슬라 '수산 시장 시가(市價) 전략 실패' 최악 재고와 시총 폭락

  • 입력 2023.04.28 08:5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 가격을 내려 볼륨을 키우려던 테슬라 전략이 실패로 끝날 수 있다는 암울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해 중국에서 모델 3, 모델 Y 등 주력 차량의 가격을 전격 인하해 전기차 경쟁 업체들을 긴장 시켰다.

중국에서는 테슬라 전시장에 사람이 몰리며 판매량이 급증하는 등 일론 머스크의 공격적인 가격 인하가 약발을 받는 듯 했지만 지금은 사정이 다르다. 미국에서 테슬라의 1분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늘었지만 최대 시장인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전체 시장 점유율은 크게 떨어졌다. 

전기차 시장 전체 수요 증가에 따른 착시 성장에 그친 셈이다. 판매 부진으로 테슬라 미국 재고량도 급증했다. 일렉트릭(Electre) 등 현지 주요 전기차 전문 매체에 따르면 테슬라의 최근 현지 재고 물량은 최대치에 이르고 있다.

테슬라가 직접 밝힌 재고량은 약 15일치다. 이는 테슬라가 최근 몇 년만에 기록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재고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판매가 부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북미 시장에서도 많게는 20% 이상 주요 모델의 가격을 내렸지만 판매 증가로는 이어지지 않은 셈이다.

테슬라의 판매 부진이 재고 증가로 이어진 건 전기차 경쟁 심화가 원인이다. GM, 포드, 스텔란티스 등이 주요 브랜드가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라인업을 구축하기 시작하면서 테슬라가 고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수 개월 사이 인하와 인상을 반복하는 테슬라의 가격 정책도 악재가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현지에서는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세액 공제 대상 모델을 공개하면서 불확실성이 해소돼 테슬라가 차량 가격을 더 내려도 판매 대수를 끌어 올리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판매가 부진이 장기화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쏟아져 나오면서 테슬라 시가 총액은 26일(현지 시각) 5000억 달러(약 671조 원) 아래로 떨어졌다. 27일 반등해 다시 5000억 달러대를 회복했지만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가격을 내리고 이로 인해 수익성이 떨어지는 악순환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키워드
#테슬라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