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테슬라를 뒤덮은 암울한 징조, 파격적 가격 인하 시기에 시장 점유율 급락

  • 입력 2023.04.13 09:14
  • 수정 2023.04.13 09:1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 시장 점유율이 중국에 이어 미국에서도 크게 줄었다. 지난해 연말부터 전례없이 '가격 인하'라는 초강수까지 들고 나왔지만 이때부터 시장 점유율이 되려 큰 폭으로 줄어 테슬라를 불안하게 바라보는 시선이 많아졌다. 

미국 오토모티브뉴스에 따르면 테슬라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1월~2월까지의 판매량을 기준으로 지난해 72%에서 올해 58%로 급감했다. 같은 기간 판매량만 놓고 보면 전년 대비 35% 늘었지만 이는 미국 전체 전기차 판매가 같은 기간 151%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

경쟁사들의 판매량 증가율이 더 컸다는 얘기다. 테슬라의 1월과 2월 미국 판매 대수는 9만 5829대다. 문제는 테슬라가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펼친 시기에 공교롭게도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다. 테슬라는 지난해 10월과 12월, 올해 1월에도 가장 큰 폭으로 주요 모델 가격을 내렸다.

테슬라 시장 점유율 하락 원인은 경쟁 모델들이 대거 등장한데 따른 것이다. 지엠(GM), 포드 그리고 현대차와 기아, 폭스바겐 등 대중 브랜드와  BMW, 메르세데스 벤츠 등 럭셔리 브랜드의 다양한 전기차가 쏟아져 나오면서 테슬라의 제품 경쟁력은 크게 약화했다.

프리미엄 전기차로 미국 시장을 지배해 왔지만 상품성에서 월등한 BMW와 벤츠의 모델이 나오고 테슬라 주력 모델보다 낮은 가격에도 상품 경쟁력을 갖춘 대중 브랜드의 전기차 사이에 낀 모양새다. 

테슬라 시장 점유율이 부진한 사이 현대차와 기아 순수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최근 10% 이상 늘었다. 지엠(8.5%)과 포드(6.4%)의 시장 점유율도 10%대를 바라보고 있어 테슬라의 부진이 계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현지에서는 "가격 인하가 일시적인 판매 증가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부진에서 벗어나는 해결책은 될 수 없다"라는 지적과 함께 "디자인과 상품 구성, 첨단 성능에서 테슬라를 능가하는 모델들이 늘어나는 만큼 어려워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상황에서도 일론 머스크는 점유율 하락 원인을 '고금리' 탓으로 돌리고 있어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